현대 아이오닉 5N 시승 후기 - 2024 IONIQ 5N
아이오닉 5N 시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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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현대차 시승 서비스를 통해서 잠시 아이오닉 5N을 타볼 수 있었는데요.
저는 10월 중순쯤에 시승이 있어서 신청을 해서 타봤는데 현재 글 작성 시점 기준으로는 시승 신청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일찍 본 덕분에 올해 가장 궁금했던 차량을 비교적 빨리 타볼 수 있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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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전에 담양 놀러 간 김에 아이오닉 5N 스티커 ↗️도 하나 구해왔었는데요.
마침 똑같은 어비스 블랙 펄 차량을 시승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시승해 본 차량은 기본 차량에서 몇 가지 옵션이 들어간 약 8323만 원 정도의 차량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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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시승은 광주 전남 현대자동차 서윤혁 카마스터님과 함께 했는데 시승도 잘 잡아주셔서 아주 수월하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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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이오닉 5N 시승기
![아이오닉5N 시승기](https://blog.kakaocdn.net/dn/cXkOrj/btszbfVZWak/ME2h9jyJITFGaKSc5hhbM1/img.jpg)
아이오닉 5N의 경우 지난번 Meet the N 행사를 통해서 직접 전시 차량을 꼼꼼하게 봤었는데요.
이번에는 직접 운전까지 해볼 수 있는 시승을 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차량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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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N의 디자인은 아이오닉 5 기본 모델에서 조금 더 고성능의 느낌으로 진화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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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아이오닉 5보다 훨씬 더 스포티해 보이고 발열 관리를 위한 큼지막한 에어벤트들이 곳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휀더 부분은 더 넓은 폭을 가진 휠이 들어가기 때문에 더 넓어진 형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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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여기에 고성능 모델임을 보여주는 N 로고가 헤드램프 옆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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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엠블럼 역시 구형 모델들과 다르게 플랫 한 형태에 검정 무광으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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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는 날선 모습으로 고성능 느낌이 물씬 나오고 측면 에어벤트는 실제로 뚫려 있는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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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모델보다 차고가 조금 더 낮고 SUV 느낌보다는 해치백 느낌이 더 강해 보이는 차고입니다.
거대한 휠은 21인치나 되는데 휠이 워낙 크다 보니 3미터나 되는 휠베이스가 짧아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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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브레이크는 일반 모델의 대용량 1P와 다르게 N 모델답게 4P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자체도 21인치 휠이 꽉 차 보일 정도로 정말 어마어마하게 크고 허브 캡의 N 로고도 인상적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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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디자인도 기본 모델보다 더 스포티하고 과격해 보입니다.
그리고 기존 아이오닉 5 오너분들이 바라시던 리어 와이퍼가 N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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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 5 로고도 블랙 무광 처리되어 있고 중앙에 오렌지 톤의 포인트 컬러가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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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 제동등은 역삼각형에 리어 스포일러도 순정 대비 훨씬 스포티해지고 공기역학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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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폭이 무려 275mm나 되는데 더 넓게 뽑아진 휀더 때문인지 생각보다 시각적으로는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바디 형상이 와이드하게 뽑히다 보니 275mm 타이어가 적당해 보일 정도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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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과하지 않나 싶을 정도로 엄청난 디퓨저를 달고 있는데 출력을 생각하면 이게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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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디자인이 노말 아이오닉 5 대비 여기저기 바뀐 부분이 많습니다.
사실 어떤 부분들은 노말 모델에서 부품만 구해서 개조하면 N 룩 개조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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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전시 차량 실내도 구경하긴 했었는데 여기서 이렇게 보니 또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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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봤던 전시 차량은 옵션이 거의 안 들어간 차량이었는데 제가 이번에 시승해 본 차량은 옵션이 좀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스티어링 휠도 이렇게 가죽이 아니라 알칸타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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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칸타라 스티어링 휠은 확실히 잡았을 때 느낌이 좋아서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스티어링 휠도 첫 공개 당시에는 좀 이상했는데 보다 보니 또 괜찮은 것 같네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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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반은 N 모드로 진입 시 이렇게 확 바뀌는데요.
일반 E-GMP 차량들도 계기반 테마 좀 어떻게 다양하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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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모델답게 정말 다양한 부분들을 설정할 수 있었는데요.
일반 내연기관 N과 비슷한 부분들도 있고 더 많은 설정이 가능해서 시승 시간 동안 모두 느껴보기에는 힘들 정도였습니다.
구동력 배분이나 아예 전륜으로 만들거나 후륜으로 만들 수 있는 전기차만의 기능도 있어서 재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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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실내 레이아웃은 기본 모델과 전혀 다른 느낌이고 아예 다른 차량 같았습니다.
아이오닉 5와 다르게 베젤이 화이트가 아니라 블랙이라 훨씬 더 차분한 느낌이고 여기저기 분위기가 참 다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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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 부분도 기본 모델은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 N 모델은 전혀 다른 모습입니다.
확실히 이번에 직접 아이오닉 5N을 시승해 보니 이 부분이 허벅지를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되긴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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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젤이 일단 블랙이라서 기본 모델의 화이트보다는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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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의 경우 N 라이트 버킷 시트가 들어갔는데 아이오닉 5N의 버킷 시트는 무려 통풍이 되는 시트입니다.
형제 차종이라고 할 수 있는 EV6 GT의 버킷 시트는 열선 밖에 안되는데 5N이 이걸 해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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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킷 시트의 전체적인 느낌은 생각보다 몸을 딱 맞게 감싸주기보다는 살짝 여유분을 둔 느낌이었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사람들의 체형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아주 딱 맞는 건 아닌 것 같은데 그래도 일반 시트보다는 훨씬 더 몸을 잡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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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을 하면서 직접 통풍 버킷 시트도 경험해 봤는데 통풍 정말 시원하고 좋습니다.
이거 다른 차량에 개조하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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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는 정말 탐났는데 호환이 되는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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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넷을 열어보면 이렇게 프렁크 대신 N 로고가 있는 커버가 있습니다.
이 아래로는 각종 부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는 가상 엔진음을 내주는 스피커가 위치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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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마지막의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가상 엔진음, 배기음이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실제 소리가 나는 위치도 앞뒤로 해놔서 그런지 이질감이 처음에만 좀 있지 타다 보면 아주 재밌고 자연스러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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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이오닉 6에 따로 설치했던 스트럿 링도 아이오닉 5N에 동일하게 있었습니다.
아마 이건 EV6 GT, 5N, 5, 6 모두 호환되는 부품인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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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키의 경우 현대가 밀고 있는 현대로고 모양의 조약돌키인데 N 버전은 조금 다른 편입니다.
블랙 무광에 후면에는 N 로고가 있는데 일반 모델보다 그나마 낫긴 하지만 여전히 좀 이상합니다.
무게도 너무 가볍고 부피도 작지 않고 보조키도 따로 되어 있고.. 할말하않겠습니다.
아이오닉 5N 시승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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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기저기 살펴보는 거는 그만하고 직접 타보고 느낀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시승은 짧게 해본 것이라서 차량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기에는 역시 부족함이 있긴 했는데요.
그래도 100km 정도 꽤 길게 타볼 수 있어서 최대한 느낀 내용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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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승차감부터 이야기해 보면 확실히 E-GMP 특유의 안정적인 느낌이 아주 좋았습니다.
일단 무게가 무려 2.2톤이나 하는 차량이다 보니 고속에서도 안정적이었는데요.
여기에 N 모델이라서 하체나 공기역학도 더 신경 썼을 테니 고속 안정감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문제인게 생각 없이 타다 보면 속도가 꽤 높아져서 생각 없이 타면 무서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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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인 하체의 세팅이 확실히 고성능 차라서 그런지 좀 단단하다는 느낌이었는데요.
딱딱하다랑은 느낌이 좀 다르고 쫀쫀하고 단단한 게 노말 모델과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단단한 승차감이지만 방지턱이나 요철을 좀 빠르게 넘어도 생각보다 잔 진동이나 충격은 잘 잡아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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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톤이라는 매우 무거운 차량이지만 코너를 싹 돌아보면 그 무게가 무색할 정도로 날렵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게 직접 타보면 참 말이 안 나오는데 이 사이즈 이 무게의 차가 이렇게 돌아가나 싶을 정도였네요.
물론 시승차기 때문에 과하게 타지는 못했지만 약간만 코너를 돌아봐도 단번에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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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감은 뭐 말할 것도 없는데 0-100km/h가 3.5초, NGB 사용 시 3.4초까지 단축하는 공식 스펙이니 엄청나죠.
0-100km/h 가속은 정말 순식간이고 정신 차리면 이미 100km/h가 훌쩍 넘어 있습니다.
차체가 크고 안정감이 있다 보니 속도 체감이 정말 안되는 편이라 생각 없이 타면 위험하겠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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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특유의 확 치고 나가는 그 느낌은 정말 말할 것도 없었고 소리 없이 쭉 나가는 게 정말 엄청났습니다.
가상 엔진음을 켜면 그 경험이 배가 되는 느낌이었는데 정말 650마력이라는 수치가 확실히 엄청나게 느껴졌습니다.
아이오닉 5N 주행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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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Grin Boost 기능도 써보고 싶긴 했으나 공도에서 마땅히 쓸 만한 곳도 없고 위험할 것 같아서 N 모드만 써봤습니다.
N 모드만 써도 정말 충분히 엄청 빠르고 기존 내연기관에서 느껴보지 못한 그런 느낌이라 정말 신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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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시프트 기능인 N e-시프트가 들어갔는데 이게 로직이 실제 8단 DCT 차량을 타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퓨얼 컷이나 변속이 되는 타이밍, 그 사이에 터지는 팝콘 배기음이나 조금씩 뭔가 터지는 소리 정말 잘 만들었더군요.
다른 건 몰라도 이 e-시프트 기능은 현존하는 전기차 중에서 가장 잘 만든 부분이 아닐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특히 엔진음, 배기음 구현은 앞뒤로 적절한 위치에 우퍼 스피커가 있어서 현실감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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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e-시프트 기능 덕분에 지루한 전기차를 재밌는 전기차로, 즐길 수 있는 차량으로 제대로 만들어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소리가 좀 어색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더 타다 보면 변속 충격이나 변속 로직 등 정말 재밌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타이밍 맞춰서 잘 변속하면 뒤통수를 딱 때려주는 변속 충격은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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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는 내내 정말 즐거운 차량이었고 같이 시승을 간 지인이나 카마스터 분도 정말 재밌게 탔었습니다.
기존에 전기차를 싫어하던 사람들도 타보고 운전해 보면 생각이 싹 바뀌지 않을까 싶을 정도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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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하는 재미는 물론 각종 편의 사양도 그대로 들어 있고 이번에 추가된 디지털 룸미러 같은 편의 사양이 정말 좋았습니다.
달릴 때는 잘 달리고, 편하게 일상용으로 탈 때는 여러 기능을 잘 활용하면 데일리로도 충분히 편하게 탈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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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차량이지만 전기 모델이기 때문에 타이어 값을 제외하면 유지 관리 비용도 크게 들지 않기 때문에 이건 정말 장점인 것 같습니다.
미션 오일, 엔진 오일, 쿨링 등 신경 쓸 부분이 훨씬 적어서 가격은 좀 비싸도 즐기기 위한 펀카로는 정말 최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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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비의 경우 복합 3.7km/kWh로 이번 시승 때 상온 15~18도 정도에서 91km 주행하니 3.3km/kWh가 나왔습니다.
차 받았을 때 95% 정도 있었는데 295km 정도 주행거리가 표기되었으니 대략 비슷한 수치인데요.
84kWh의 배터리 용량이지만 복합 350km 정도의 주행거리는 확실히 아쉽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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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최대 출력이 최고 650마력까지 나오는 이 가격대에서는 말도 안 되는 차량이기에 당연한 부분인데요.
고가의 고성능 슈퍼카들이 연비가 좋지 않은 것처럼 높은 출력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낮은 전비는 어찌 보면 당연하기는 합니다.
비슷한 차량인 i5 M60의 복합 전비도 3.8 정도라서 아이오닉 5N과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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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는 E-GMP 전비 끝판왕인 아이오닉 6를 타고 있어서 주행거리가 더더욱 아쉬울 수밖에 없었는데요.
물론 출력은 2.8배 넘게 차이가 나지만 그래도 전기차는 역시 주행거리가 신경 쓰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고성능 차량인 만큼 그런 부분은 감안을 해야겠죠.
현대 아이오닉 5N
![아이오닉5N 시승기](https://blog.kakaocdn.net/dn/OkpL1/btsy7golxUs/zo5NLCIxbhKqaEi44tojxk/img.jpg)
이 정도 출력과 움직임을 갖춘 차량을 8000만 원 언더로 구매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게 흔히 말하는 싼데 비싸다! 그런 개념이 적용되는 차량이 아닐까 싶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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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 차량이지만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는 힘든 차량인 것 같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이 정말 잘 뽑혔지만 그 가격 자체가 여전히 일반인 기준으로는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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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몇 시간 정도 100km 조금 안되게 타본 후기로는 정말 다시 생각나는 엄청난 자동차였습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기술이 이만큼 발전했고 고성능 차량을 만드는 기술이 이 정도 수준까지 올라왔다니 놀라웠습니다.
물론 제가 고성능 차량을 많이 경험해 본 것은 아니지만 이건 누구나 정말 즐겁게 탈 수 있는 전기차가 아닐까 싶어요.
추후에 더 제대로 타볼 기회가 있으면 더 자세하게 시승기도 써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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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제네시스 차량 구입, 시승 문의는 서윤혁 카마스터님을 통해 상담하시면 친절한 상담 가능합니다.
* 본 시승기는 현대자동차 셀프 시승(카마스터 동승)을 통해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