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애플 아이폰 16 프로 발표 디자인 스펙 출시일 정리

3Khan 2024. 9. 10. 11:04

오늘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16 프로를 9월 이벤트를 통해 발표했는데 저도 아주 관심 깊게 보았습니다.

겉모습은 비슷할지라도 내부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정말 많아서 출시가 기대될 정도인데 빠르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애플 아이폰 16 프로 발표 정리

이번 아이폰 16 프로는 새로운 컬러 마감이 도입되긴 했지만 외관은 거의 비슷한 편인데 발표를 보면 변화점이 정말 큽니다.

일단 역대 아이폰 중에서 가장 얇은 디스플레이 베젤을 가지고 있는데 렌더링 사진상으로도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크기는 제가 썼던 글에서 알 수 있다시피 아주 조금씩 커졌는데 화면 크기도 0.2인치씩 커졌습니다.

다만 베젤이 많이 줄어들어서 실질적인 크기는 거의 비슷한 수준이고 당연히 케이스는 호환 불가입니다.

최신 모델이 화면을 키우는 편이라서 당연히 지금까지 나온 아이폰 중에서 가장 큰 화면입니다.

15 프로에서도 베젤이 많이 줄어들었는데 이번에는 더 줄어들어서 시각적인 만족도가 높을 것 같아요.

여전히 티타늄 소재가 적용되었고 5등급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여 내구성까지 갖췄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신규 컬러인 데저트 티타늄이 추가되었는데 루머에서 들었던 걱정과 달리 생각보다 렌더링 상으로는 예뻐 보입니다.

블랙, 화이트, 내추럴, 데저트 티타늄 이렇게 4가지로 깔끔한 라인업이고 기존 컬러와 약간 차이가 있긴 하네요.

 

아이폰 16 프로 변경점 정리

전체적인 구조는 비슷한 듯 보이는데 신형 모델인 만큼 개선이 많이 되었습니다.

기존 아이폰 15 프로 대비 열 방출 효율이 20% 더 좋아졌다고 하니 내부적인 설계 개선도 큰 모양입니다.

배터리도 기존 모델 대비 더 커졌다고 하며 새 프로세서의 배터리 관리 성능 역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아이폰 시리즈가 최근부터 배터리 타임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데 당연히 신형인만큼 기대가 되네요.

프로세서 역시 업그레이드되었는데요.

아이폰 16과 다르게 A18 프로가 탑재되어 확실히 차이를 두었습니다.

동일한 3nm 2세대 공정으로 제작되지만 캐시 메모리나 코어 수가 조금 더 좋은 버전인데요.

GPU가 일반 A18은 5코어인 것에 비하면 A18 프로는 6코어 GPU로 코어 수도 더 많고 캐시 메모리에서도 다릅니다.

개선된 A18의 CPU는 전력도 전작 대비 20% 덜먹고 성능 역시 17% 더 빠르다고 하니 개선은 확실합니다.

또 CPU 캐시 메모리 역시 기본 A18보다는 더 크다고 합니다.

카메라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 메인 센서 역시 새로운 2세대 센서 시프트 기반의 메인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퓨전 카메라라는 기능이 들어가서 구형 15 프로 대비 차이가 꽤 커 보입니다.

초광각 센서 역시 기존 12MP에서 48MP로 훨씬 커졌고 드디어 정말 쓸만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아이폰 15 프로에서는 없었던 5배 폴디드 줌 망원 카메라도 16 프로에는 작은 모델에도 기본으로 들어갑니다.

15프로와 프로 맥스의 차이가 바로 이것이었는데 이번에는 맥스 차이 없이 동일한 5배 카메라가 들어간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이폰 16에서 보았던 카메라 컨트롤 버튼도 들어가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이 버튼이 하는 역할이 활용도가 무궁무진해서 단순한 셔터 버튼 기능이 아니라 정말 대단한 업그레이드라고 생각합니다.

카메라 필터나 사진 스타일도 이 버튼으로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번 아이폰 16 프로 시리즈 카메라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4K 120FPS 동영상 촬영이었는데요.

예상대로 4K의 높은 해상도에서 120FPS라는 고프레임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런데 이게 단순히 4K 120FPS로 선택해서 찍을 수 있는 게 아니라 그냥 일단 찍고 프레임을 후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그냥 아예 120FPS으로 찍어버리고 선택을 할 수 있다니 프로세싱 능력이 엄청나긴 한 것 같습니다.

카메라 컨트롤 버튼의 활용도가 정말 무궁무진한 것 같은데 다른 앱에서도 API를 활용하여 다양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 중입니다.

그리고 마이크 녹음 기능도 관련하여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오디오 믹스 기능이 업데이트되었는데 영상 촬영을 할 때 오디오 조절을 더 세밀하고 공간감 있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녹음 기능에서도 음악을 틀고 노래를 부르면 음악과 녹음된 음성을 분리하는 정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맥세이프도 약간 업그레이드가 된 것을 언급하였는데요.

우선 당연하게도 16 시리즈에 들어가는 캡처 버튼은 정품 케이스의 경우 완벽하게 호환되며 버튼이 별도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뚫려 있는 케이스들이 사전에 많이 유출이 되었는데 다행히 정품은 괜찮은 듯 보이네요.

그리고 맥세이프 충전 속도도 업그레이드되었는데 신형 충전기를 신형 아이폰에 사용하면 30W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충전 규격 역시 최신 Qi 인증 규격인 Qi2를 지원하여 더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이폰 16 프로는 새로운 컬러와 카메라 컨트롤 버튼을 빼면 외관상 거의 비슷해 보이긴 하지만 내부 스펙이 확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사실 디스플레이도 0.2인치나 커졌고 베젤도 역대급으로 얇아져서 시각적인 만족도도 상당할 것으로 보이네요.

다만 몇몇 부품이 추가되고 업그레이드된 탓에 무게는 프로 기준 187g에서 199g으로 12g 다시 무거워진 것은 아쉽기는 합니다.

 

아이폰 16 프로 한국 1차 출시 가격

그리고 아이폰 16 프로 역시 대한민국에 드디어 1차 출시가 이루어지고 사전예약은 9월 13일 오후9시부터라고 합니다.

한국 아이폰 역사에 있어서 드디어 1차 출시라니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가격은 기존과 동일하게 155만 원부터 시작하며 프로는 128GB, 프로 맥스는 256GB부터 시작하는 것도 똑같습니다.

가격이 조금 내려갔으면 싶긴 했지만 그나마 오르지 않은 거에 감사해야 하겠지요.

아마 이번에도 신형 아이폰 16 프로 모델로 기변을 하지 않을까 싶은데 카메라 관련 기능이 정말 기대가 되네요.

갈수록 사전예약 혜택이 부실해지고 있어서 그게 걱정이긴 한데 1차 출시국으로 만나볼 수 있는 점은 매우 반갑습니다.

여기까지 발표 직후 조금 부족한 글이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