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야기

All New LG전자 32GQ850L 새로워진 디자인의 초고주사율 게이밍모니터 리뷰, 2022 LCK 공식 게이밍모니터

3Khan 2022. 7. 7. 00:05

 

 
지난 5월, LG전자에서 2022년 LG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신제품을 발표하였습니다.

새로운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라인업 공개와 함께 이번에 신제품을 써볼 기회가 생겼습니다.

2022년 5월 말,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위치한 롤파크에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신제품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올해 LCK 공식 게이밍모니터로 사용되는 제품이 바로 LG 울트라기어 시리즈인데요.

제가 사용해봤던 모델인 32GQ850L 초고주사율 게이밍모니터도 시연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2022 LG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는 48형 OLED 모델(48GQ900)과,

32형 업그레이드 된 나노IPS 디스플레이(32GQ950, 32GQ850L)를 탑재한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특이하게도 LG전자 관계자 뿐만 아니라 LG 디스플레이 관계자분이 직접 제품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는데요.

그만큼 이번 게이밍모니터 시리즈들이 디스플레이 스펙 개선에 상당히 힘을 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울트라기어 신제품들을 만나 볼 수 있었고 제품에 대한 많은 설명을 들어볼 수 있었던 좋은 행사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버클럭 시 최대 260Hz의 초고주사율을 자랑하는 32GQ850L 제품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22년 LCK 공식 게이밍모니터인 만큼 빠르고 정확한 플레이를 위해 고사양의 스펙을 자랑하는 제품이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울트라기어 신제품, 32GQ850L을 잠시 사용해봤습니다.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간략하게 스펙을 정리해보면 이 제품은 32형 QHD 해상도, 오버클럭 시 최대 260Hz 초고주사율 스펙의 모니터입니다.

거기에 업그레이드된 나노IPS 2세대 기술을 적용하여 더 선명하고 정확한 색감을 보여주는 게이밍모니터 입니다. 

 

우선 외관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완벽하게 새로워진 디자인인데요.

기존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와 다르게 더 세련되진 퍼플 헥사곤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전 모델이 동그란 형태의 디자인 백패널을 가지고 있었다면 신형 모델들은 헥사곤 디자인을 메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 2022년 올해의 컬러 중 하나인 퍼플 계열의 그레이 컬러를 적용하여 트렌드에 맞춘 모습입니다. 


이전 모델의 디자인도 상당히 괜찮았는데 신형 32GQ850L의 퍼플 헥사곤 디자인도 아주 멋졌습니다.

이게 사진으로 디자인을 다 담을 수 없어서 실물로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존 동그란 라이팅이 아닌 더 세련된 디자인의 헥사곤 라이팅이 적용되었습니다.

굉장히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인데 은은하게 무드램프가 들어오는게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퍼플 색상으로 셋팅이 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설정에서 다른 컬러로 다양하게 셋팅이 가능하여 세련된 게임 환경 조성이 가능합니다.

이번 32GQ850L 모델은 앞서 말했다시피 업그레이드된 나노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는데요.

나노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덕분에 일반 IPS LCD 모니터에 비해서 더 화사한 색감과 정확한 색표현을 해줍니다.

또 여기에 ATW(Advanced Ture Wide polarizer) 기술을 적용하여 시야각에 따른 화질 차이를 최소화 하기도 하였는데요.

ATW 기술이란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LCD의 구조적 배열에 의해서 일어나는 디스토션을 억제한 기술인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시야를 틀어서 보았을 때 마치 화면이 하얗게 뜨는 현상을 패널 사이의 편광판 구조 개선을 하여 최대한 억제한 것입니다.

지난 LG 울트라기어 신제품 발표회에서 비교군이 있어서 촬영해둔 사진인데, 구형과 나란히 두면 시야를 틀었을때 하얗게 뜨는게 차이가 큽니다.

주변에 기존 모델을 쓰던 지인들도 이 모니터를 보여주니 시야각 차이가 아주 크게 난다고 할 정도였네요.

 

ATW 기술이 적용되어 업그레이드된 나노 IPS 디스플레이의 성능은 실제로 보는 것보다 실제로 체감하는 것이 아주 클 듯 합니다.

색재현율의 경우 업그레이드된 나노 IPS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한 덕분에 더 생생하고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데요.

sRGB 135%, DCI-P3 98%를 제공하여 더 넓은 색상 범위를 지원하고 손실 없이 풍부한 그래픽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VESA DisplayHDR™ 600인증을 받아서 더 선명하고 정확한 화면 품질로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원 단자도 HDR 컨텐츠를 즐기는데에 최적인 HDMI 2.1, DP 1.4 규격을 지원하는데요.

PC뿐만 아니라 PS5나 XBOX One X 같은 최신 콘솔의 HDR 기능이나 고주사율 기능도 그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OSD 메뉴의 경우 일반 LG모니터와 다르게 울트라기어 라인업이라서 상당히 멋있는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조작은 제품 하단의 조이스틱 버튼으로 손쉽게 조작이 가능하네요. 

게임 모드 설정, 오버클럭, VRR, HDR, 화면상세 조정, DTS X 설정 등 다양한 메뉴 조작이 가능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초고주사율 게이밍모니터 LG울트라기어 32GQ850L 사용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볼텐데요. 

기존 모델과 다른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여 느낌 있는 게이밍 데스크를 구성하는데 아주 잘 어울렸습니다. 

32형, 대각선 기준 80cm의 아주 광활한 스크린으로 최적의 게임 환경을 구축할 수 이었는데요. 

은은한 LED 백라이트 무드등으로 분위기 있는 게이밍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최신 규격인 HDMI 2.1 규격을 지원하여 고해상도와 초고주사율 스펙을 HDMI 연결을 통해서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로 콘솔 위주로 적용되던 최신 연결 규격인데, 이제는 게이밍 모니터에서도 즐길 수 있어 다양한 기기의 호환성을 높였습니다. 

 
HDMI 2.1로 연결시 VRR, 가변주사율 기능이 포함되어 프레임 변동에 유동적으로 대응하여 역잔상을 줄일 수 있는데요.

240Hz, 오버클럭시 260Hz 까지 사용 가능한 초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최신 규격을 잘 활용하여 최적의 게임 환경을 구현하였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모델이 144Hz 게이밍 모니터라서 260Hz가 크게 차이가 날까? 싶은 생각도 조금 드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LG울트라기어 32GQ850L을 260Hz 오버클럭으로 사용을 해보니 생각보다 체감이 꽤 컸는데요.

GIF 이미지 상으로는 이게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데, 글 후반부에서 정리 영상을 함께 보시면 생각보다 체감이 아주 큰편입니다.

i7-12700KF + RTX3080 FTW3 데스크탑 환경에서 배틀그라운드 QHD 국민옵션으로 플레이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프레임에 따른 체감이 꽤나 크게 느껴지는 배그라서 그런지 200프레임 이상으로 플레이를 해보니 생각보다 체감이 달랐습니다.

 

모든 움직임이 빠르고 정확하게 보이고 응답속도도 1ms 대(GtG 기준)이다보니 기존 제품들에 비해 비교적 역잔상도 덜한 느낌이었네요.

제가 전문적인 모니터 리뷰어가 아니라서 정밀 측정 장비로 테스트를 해보지는 못했지만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충분히 성능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새로워진 LG 울트라기어 시리즈의 경우 모니터 하단에 3.5mm 이어폰 단자가 있는데요.

사운드 플레이, 사플이 중요한 게임을 즐길 때 이어폰 단자의 위치가 데스크탑 본체로부터 좀 멀어서 불편했던 기억이 꽤 있습니다.

그런 게이머들의 니즈에 보답하듯 새로운 32GQ850L에는 이렇게 모니터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이어폰 단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어어폰 단자에 DTS Headphone:X 기술을 탑재하여 더 몰입감 있는 게이밍 환경을 제공합니다.

입체감 있는 서라운드 음향을 제공해서 배그 같이 사플이 중요한 게임에서 그 진가를 보여줬는데요.

실제로 사운드가 굉장히 입체적으로 들려서 적이 어디서 소리를 내는지 그 느낌 자체가 일반 환경과 상당히 달랐습니다. 

뿐만 아니라 4극 단자여서 기본적으로 마이크가 있는 4극 이어폰 헤드셋은 마이크와 이어폰 기능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모드 외에도 영화나 유튜브 시청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모드, 스포츠 시청 시 스포츠 모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음장 효과를 지원하는 DTS Headphone:X 기능은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LG 울트라기어 32GQ850L은 최신 기술과 편의사항이 대거 적용된 게이밍모니터인 만큼 정말 대단하였습니다.

제가 기존에 쓰던 모니터도 꽤 좋은 스펙의 게이밍모니터였는데 이 모델에 비하면 초라해 보일 정도였네요. 

32형의 QHD 해상도, 260Hz의 오버클럭 주사율이라면 어떤 게임던지 정말 최적의 플레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 말고도 정말 다양한 게임을 이 모니터로 플레이해봤는데 모두 다 담을지 못할 정도로 인상적이었습니다.

더 세련되고 고급스러워진 디자인과 업그레이드된 나노 IPS 디스플레이로 디스플레이로 한층 상품성이 좋아진 듯 합니다.

32GQ850L을 직접 사용해보니 확실히 게이밍 모니터로 울트라기어 시리즈가 추천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네요.

 
아마 많은 분이 지난번 신제품 발표 이후 출시를 기대하고 있을텐데요, 정말 기다릴 만한 제품이었습니다.

이전 세대들에 비해서 확연하게 디스플레이가 개선된것이 눈에 띄어서 기존 울트라기어 유저들도 매우 만족할 것 같았네요

여기까지 최신 기술과 높은 스펙으로 무장한 7월 출시된 LG 울트라기어 게이밍모니터 32GQ850L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ll New LG 32GQ850L 제품 보러 가기 : https://www.lge.co.kr/monitors/32gq850l

 
모델명
32GQ850L
디스플레이
대각선 기준 80cm(32형) QHD 나노 IPS (ATW 적용)
16:9 화면비율, 1ms 대(G to G)
색재현율
DCI-P3 98%(CIE1976) (Typ.)
밝 기 
Native : 450nits(Typ.), Peak Brightness 600(Min)
I/O 포트
HDMI 2.1 포트 * 2, DP 1.4포트 * 1
USB 3,0(1Up 2Down), H/P Out(4극 Sound+MIC/DTS HeadPhone:X)
음장 기술
DTS Headphone:X 지원
월마운트
100*100mm 벽걸이(VESA) 지원

*이 포스팅은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와 함께 리뷰용 제품을 무상 대여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