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LG 윙 안드로이드11 OS 업데이트 실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일정

3Khan 2021. 11. 7. 01:20

작년 이맘때쯤 LG 체험단으로 받은 LG WING을 지금까지 서브폰으로 잘 쓰고 있는데요. 

비록 체험단으로 받은 제품이고 현재 LG는 모바일 사업을 접기는 했지만 차량 네비용 및 서브폰 용도로 매우 잘 쓰고 있습니다.

LG가 모바일 사업을 철수하면서 관련하여 사후지원 서비스도 관심 깊게 보고 있었는데 최근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LG전자는 지난주 수요일, 2021년 11월 2일자로 안드로이드 11 OS 업데이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윙이 출시한지 거즘 1년이 조금 더 지나서야 첫번째 판올림인데, 중간 중간 마이너 업데이트가 있긴 했습니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11을 적용하고 몇 가지 버그 수정과 개선 사항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LG WING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 관련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LG Wing 성능업데이트 진행

- S/W Version: F100N20a (LG U+) (11/01)

- S/W Version: F100N20a (KT) (11/01)

- S/W Version: F100N20a (SKT) (11/01)

- S/W Version: F100N20a (자급제) (11/01)

 

- 안드로이드 11 OS가 적용되었습니다.

- 대화 전용 알림창이 추가 되었습니다.

- 메시지 버블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 삭제한 알림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 되었습니다.

- 앱의 활성화 시에 1회에 한정하여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이번만 허용‘ 옵션이 추가 되었습니다.

- 잠금 화면 및 상태 표시줄에서 무음 알림 숨기기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 전원 화면에 IoT 기기 제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저도 윙을 쓰고 있어서 바로 업데이트를 실행해보았는데요, 오래 걸리지는 않았고 빠르게 다운 받아서 설치가 되었습니다.

우선 전반적으로 디자인이나 아주 큼지막한 기능 추가는 없고 OS 판올림과 소소한 버그 들이 개선된듯 싶습니다.

아무래도 LG가 모바일 사업을 접었으니 이제 공격적으로 스마트폰 기능을 추가하고 그럴 여건이 아니니까요.

앞으로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는 큰 이변이 없는 한 이런식으로 버젼 업과 소소하게 기능 개선 정도가 있을듯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직도 가끔 물어보시는 화면 전환 속도는 이전 패치보다 더 빨라지거나 그런것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제가 제품을 사용해보았던 초기보다 훨씬 더 개선되었고 처음 버젼을 생각하면 많이 좋아진것 같네요.

 

물론 여전히 답답할 수도 있긴한데 애니메이션 배율을 0.5배로 설정해주면 어느 정도 쓸만한 수준입니다.

source - LG Electronics

LG윙의 중고가가 저렴하게 풀리면서 윙을 세컨폰이나 메인폰으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사업을 접은 회사의 기기다보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같은 사후 지원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LG측에서도 모바일 사업 종료를 발표하면서 Q&A 형식으로 몇 가지 공지를 하였는데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의 경우 윙은 안드로이드 13, 그러니 내년 출시하는 OS까지는 업데이트를 해줄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10으로 출시해서 10,11,12,13 총 4개의 OS 사용이 가능한것이고 판올림은 총 3번 해준다는 것이죠.

기존 2년 업데이트 보장보다는 더 나은 조치인데, 구글의 정책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다고 하니 아직 판단은 이른듯 싶습니다.

그래도 스냅드래곤 765G에 램도 8GB라서 업그레이드는 그리 큰 걱정은 안해도 될듯 싶기도 하네요.

몇일 업데이트 하고 사용해보니 확실히 소소하게 개선된 부분들이 많이 보이고 은근 수정된 부분도 조금씩 보입니다.

이제 사업을 완전히 접었기 때문에 새로운 UI나 아주 큰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꼭 해줬으면 좋겠네요.

 

업데이트 올라온지는 몇일 지났지만 느즈막하게나마 윙 유저로써 글을 올려봤습니다.

여기까지 LG 윙 안드로이드 11 OS 업데이트 소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