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아이폰4 4S 노혼 배터리 교체 및 메인보드 알리발 교체후기

3Khan 2021. 12. 19. 13:00

저는 이전에 쓰던 스마트폰이나 따로 모아둔 스마트폰들이 몇개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보여드릴 폰도 여러가지 폰들 중 하나 인데 다들 아실만한 유명한 제품들입니다.

일명 깻잎통 디자인으로 유명한 아이폰4와 아이폰4S 입니다.

사실 굳이 작업할 필요는 없기는 하지만 그냥 두기 아깝기도 하고 나름대로 좋은 상태로 두고 싶어서 작업을해봤습니다.

먼저 아이폰4S 부터.

이 제품의 경우 제가 쓰던 폰은 아니고 지인이 준 폰인데 원래 전면이 깨져 있던것을 제가 수리한 뒤에 가지고 있었습니다.

배터리 상태가 최근 안 좋아서 확인해보니 배터리가 부풀어버리는 일명 스웰링 현상이 있어서 배터리 교체를 해줬습니다.

어떤 배터리를 구해볼까 하다가 다들 잘 아시는 유명한 브랜드 노혼 배터리로 교체를 해보기로 합니다.

노혼에서 아직도 아이폰4S 배터리를 팔아주니 매우 감사한 일이지요.

사실 정품이라고 말하는 그런 배터리류를 구해볼까 싶다가도 영 믿음이 안가서 그나마 믿을만한 브랜드인 노혼을 선택했습니다.

대용량이나 그런 모델은 아니지만 노혼 정품으로 4S 배터리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습니다.

아이폰4 시리즈의 경우 배터리는 자가 교체가 아주 간편한 편입니다.

나사를 열어서 뒷판을 밀어 열고, 배터리 단자를 탈거 후 새 배터리를 넣어주면 끝이지요.

다행히도 노혼 배터리 키트에 별 나사 드라이버가 있고 헤라 같은 것도 있어서 배터리를 뜯기가 수월합니다.

배터리는 나사 2개로 고정이 되어 있고 동봉된 십자 드라이버로 풀어주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원래 양면 테잎 같은것으로 붙어 있는데 이전에 제가 한번 교체한적이 있어서 대충 고정해두었습니다.

덕분에 교체하기는 쉬웠는데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배터리를 바깥쪽부터 안쪽으로 살살 들어내야합니다.

새배터리에 고정을 위한 양면 테잎을 붙여줍니다.

기존에 붙어 있던 테잎들은 깨끗하게 제거해야합니다.

조립전에 배터리를 꽂아서 전원이 잘 들어오는지 테스트.

매우 잘 되네요~

그리고 다시 조립해주면 끝.

아이폰4S는 업데이트 안하고 iOS 6.1.3에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폰4, 이 아이폰의 경우 제가 이웃블로거에게 구매해서 실제로 썼던 모델입니다.

산전수전 다 겪은 아이폰4인데 문제가 한두군데가 아니네요 ㅎㅎ

이 모델의 경우 제가 가져왔을때 전면 액정이 파손된 상태였고 심지어 침수 이력도 있었던 폰입니다.

액정은 다행히 제가 새제품이 있어서 교체를 해서 썼고 침수도 크게 기기 문제가 없어서 그냥 썼었는데요.

문제는 제가 사용하다가 분해해서 좀 가지고 놀다 배터리 커넥터 연결 부분을 망가뜨려버렸습니다.

정확히는 배터리와 메인보드가 연결되는 중간 커넥터 부분이 분리가 되어버렸는데 납땜해서 수리해보려해도 이미 패턴이 다 날아갔더군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할까, 수리를 해볼까 싶다가

그냥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아이폰4 메인보드를 같은 용량으로 구매해서 교체해버리기로 합니다 ㅋㅋ

수리하는 비용이 사실 더 들어가기 때문에 그냥 알리익스프레스에서 16GB 아이폰4 메인보드를 하나 구매했는데요.

가격은 대략 만원정도 주고 구매했습니다.

보드를 교체하려면 카메라나 각종 커넥터들을 모두 분리해야합니다.

따로 가이드 안보고 작업했는데 생각보다 할만합니다.

나사 위치만 잘 기억해주고 잘 분해해주면 어렵지는 않네요.

배터리 커넥터가 만신창이가 된 아이폰4 메인보드를 완벽하게 탈거했습니다.

드디어 멀쩡한 아이폰4 메인보드를 보네요.

이왕 작업하는거 아이폰4도 새 배터리로 교체 해줍니다.

노혼으로 동일하게 교체를 했고 대용량 배터리는 아니고 정품과 동일한 용량입니다.

조립전에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봅니다.

IOS7 사과로고가 뜨네요, 개인적으로 알리에서 구매한 메인보드가 구버젼 iOS이길 바랬는데요.

배터리는 크게 문제가 없는듯 합니다.

부팅 완료.

알리에서 구매한 보드라서 중국어로 기본 셋팅이 되어 있나 싶었는데 언어자체는 중국어가 아닌 영어였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락이나 다른 락 같은건 다행히 없는 언락 제품인듯 하네요.

모델넘버를 확인해보니 중국 모델의 메인보드를 따로 적출해서 파는 듯 합니다.

모델 넘버가 CH/A로 끝나면 중국 모델이고 한국의 경우 KH/A로 끝납니다.

지역 포맷이 중국으로 되어있어서 시간이나 날짜가 중국어로 나왔던 것 이네요.

다시 한국으로 설정해주고 그냥 소장용으로 갖고 있기로 합니다.

드디어 아이폰4 화면이 켜진 모습을 보게 되네요.

2013년 이후로 그냥 뒀던 아이폰인데 진작 보드라도 교체해서 둘걸 그랬습니다.

 

 

간만에 이것저것 작업해보니 재미있기도 하고 재미로 이런 작업하면 시간도 잘가고 나름 보람있기도 하네요.

사실 이제 실사용 하기 정말 힘든 폰들이라 그냥 장난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기는 합니다.

폰만큼이나 오래된 다 헤져버린 충전 케이블로 충전해보니 충전도 아주 정상적으로 잘 됩니다.

가지고 있는 전자기기들 주기적으로 충전해주는데 이제 배터리 부풀어 오르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겠어요.

아무튼 간만에 그냥 뻘짓한 내용들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ㅋㅋ

이런게 진짜 별것도 아니고 그다지 중요한 것들은 아닌데 작업하다보면 재미있습니다.

간혹 이런 포스팅도 하나하나 올려볼까 싶기도 해요.

사실 작업해야하는 오래된 아이폰, 아이팟 부품들은 잔뜩 사놓고 손을 안대고 있기는 했습니다.

아무튼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