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삼성 엑시노스2100 프로세서 공개, 엑시노스의 귀환

3Khan 2021. 1. 13. 00:00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은 1월 14일 갤럭시 언팩을 앞둔 상태에서 새로운 프로세서를 공개하였습니다.

이전에 티징 했던대로 새로운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공개하였는데요.

 

삼성전자 주가가 꽤 오른 상태에서 새로운 엑시노스 프로세서라니 저도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 엑시노스는 갤럭시S2부터 기존 허밍버드가 리네이밍 되며 엑시노스 프로세서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S는 허밍버드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지만 갤럭시S2의 엑시노스 4210부터 전체적인 네이밍 개편이 있었고,

 

그 뒤로 쭉 삼성 갤럭시 라인업에 두루두루 사용되다가, S10을 마지막으로 플래그쉽에는 잠시 엑시노스가 아닌 스냅드래곤을 썼습니다.

5G 네트워크 때문에 잠시 외도를 하였는데, 사실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의 성능차이가 가면 갈 수록 벌어져서 오히려 환영을 받았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과거에는 엑시노스가 안드로이드는 물론 아이폰 진영까지 영향력을 끼치던, 더 좋은 성능이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시간이 갈 수록 애플은 자체 커스텀 아키텍쳐를 사용하고 퀄컴의 성능 향상폭 역시 점점 커져 나갔습니다.

 

S10 시리즈까지 엑시노스를 탑재하다 현재는 Vivo 같은 중국 플래그쉽 기기나 일부 기기에만 들어가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삼성에서도 이런 상황을 가만히 두고 있지 않았고 엑시노스 10 시리즈부터 다시 변화를 도입하게 됩니다.

 

엑시노스 10 시리즈부터 삼성 S.LSI 내의 SARC Team이 아닌 ARM Cortex 기반을 사용하게 됩니다.

작년 11월 경 중국에서 엑시노스 1080을 공개하였고, 오늘 1월 12일 엑시노스 2100을 CES에서 선보이게 되었네요. 

 

출처 - 삼성전자

 

오늘 공개된 #엑시노스2100 은 신형 #갤럭시S21(가칭)에도 탑재될 것으로 알려진 프로세서 입니다.

사실 공식 공개 이전에 정보가 많이 나오기는 했지만 그래도 쭉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엑시노스 2100은 5nm EUV 공정으로 생산되며 이는 애플의 A14 바이오닉과 같은 공정(TSMC)입니다.

기존 갤럭시S20 시리즈에 들어간 스냅드래곤이 7nm 공정으로 제작되었는데 이보더 더 미세 공정입니다.

당연히 성능이나 전력효율적인 면에서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엑시노스2100은 기본적으로 빅리틀(big.LITTLE)구조로 고성능+고효율 코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성능 코어는 Cortex-X1 기반의 2.9GHz 1코어 + Cortex-A798 기반 3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효율 코어는 Cortex-A55 기반의 4코어로 구성되어 있고 트라이 클러스터(Tri-Cluster)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총 3가지의 다른 코어 구성으로 총 8코어 프로세서를 이룹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GPU는 ARM의 말리 G78 GPU로 총 14코어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말리 GPU의 경우 예전부터 성능 논란이 많았던 GPU인데 G78의 경우 이전보다 많은 성능 개선이 있기는 했습니다.

자세한건 실 기기의 성능 측정 결과를 봐야하겠지만 알려진 바에 의하면 A12~A13 사이 정도의 성능이 될것이라고 합니다.

알려진 CPU 벤치마크 결과도 싱글, 멀티 종합해보면 애플의 A13 정도의 성능을 내어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최근 중요해진 NPU 역시 탑재하였는데요.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2018년 대비 꾸준한 개발로 인하여 더 나은 NPU 성능을 이끌어 냈다고 합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NPU의 경우 최근 그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는데, 주로 사용 되는 곳은 이미지 프로세싱에 많이 사용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물모드의 경우 2개의 카메라를 활용하기도 하지만 NPU가 후처리를 하는데 더 많은 도움을 주게 되죠.

8K 비디오 레코딩, HDR 10+ 레코딩 등 더 많은 NPU 활용을 위해 나름대로 신경을 쓴 모습입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삼성의 플래그쉽 라인업에 적용되는 프로세서 중 최초로 5G 모뎀을 통합한 프로세서 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가 잠시 스냅드래곤으로 외도 했던 이유도 바로 이 5G 네트워크 관련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별도로 5G 모뎀을 구성하면 되지만, 전력 효율이나 단가면에서도 불리하기 때문에 스냅드래곤이 조금 비싸더라도 그랬던 것이죠.

하지만 이제 삼성이 5nm 기반 플래그쉽 프로세서에 5G 모뎀을 통합시키면서 비싼 스냅드래곤을 더이상 안 써도 되게 되었습니다.

 

출처 - 삼성CES2021 영상 캡처

 

대한민국에서는 mmWave 대역을 개인용으로는 사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크게 의미가 없기는 하지만 mmWave도 지원됩니다.

미국의 경우 개인용으로도 mmWave 5G가 활성화 되고 있고 이번 아이폰12 시리즈도 mmWave를 지원하죠.

점차 mmWave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는 나라도 많아질 것이라서 여기에 맞춰 대응한듯 싶습니다.

이번 엑시노스 2100의 발표로 아마 향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도 많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장 공개를 앞둔 갤럭시S21 시리즈에도 엑시노스 2100 프로세서가 탑재된다고 하니 과연 실 성능이 어떨지 기대되네요.

한동안 잠시 잊혀졌던 엑시노스 프로세서의 귀환이라니, 모바일 기기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써 기대가 큽니다.

출처 - 삼성전자

 

AI 머신러닝 관련 기능을 강화하고, 5G 모뎀 통합과 5nm 미세 공정으로 성능과 효율을 잡은 엑시노스 2100 입니다.

간만에 엑시노스가 플래그쉽 라인업에 적용되는것 같은데 실 성능이 매우 기대가 되고 따로 발표를 할 정도면 확실히 좋을 것 같네요.

한편으로는 먼나라 사과네가 모바일 프로세서는 어느순간 따라올 회사가 없을 정도로 외계인 고문을 하고 있긴한데(?)

이번 삼성 엑시노스2100로 조금이나마 시장에 더욱 경쟁 열기를 더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하늘을 뚫으려고 하는데 엑시노스 2100 공개로 더 반응이 좋을지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아무튼 여기까지 엑시노스 2100 공개 소식이었습니다.


 

Exynos 2100 5G Mobile Processor: Specs, Features | Samsung

Introducing Exynos 2100, the new 5G mobile processor that redefines mobile with powerful computing, gaming, AI and camera functions.

www.sams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