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광주 아이폰 배터리 교체 + 하우징 작업 수리 후기, 아이폰마켓

3Khan 2023. 4. 5. 00:56
 
오랜만에 보는 홈버튼이 달린 아이폰 입니다.

제 건 아니고 친구가 장난감 겸 서브폰 용도로 이번에 SE2를 한대 구매했는데요.

 

평범하게 쓰고 싶지는 않다고 해서 배터리 수리도 할 겸 약간의 튜닝 작업을 부탁받았습니다.

 
제가 직접 작업을 하면 좋겠지만 도저히 제가 작업할 난이도가 아닌 것 같아서 일단 부품과 폰을 받았는데요.

가끔 사설 수리 맡기던 광주 아이폰마켓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일단 제가 택배로 받았습니다.

일단 배터리는 아이폰마켓 광주점에 있는 정품 셀 배터리로 교체하기로 했고 하우징은 따로 구매를 해왔습니다.

약간 각진 형태의 아이폰12 스타일 하우징 실버 컬러로 직구를 했네요.

 

제가 직접 해볼까 싶었는데 이게 하우징 같은 경우에는 모든 부품을 그대로 옮겨야 해서 쉽지가 않습니다.

 

아이폰 수리 광주 아이폰마켓

광주 아이폰 수리점 아이폰마켓 광주점 전경

그래서 정말 오랜만에 충장로에 위치한 아이폰마켓 광주점에 방문했는데요.

새 배터리 교체와 하우징 교체 작업까지 한꺼번에 하면 저렴하게 가능해서 작업 의뢰를 하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아이팟 터치 쓸 시절부터 가던 곳인데 벌써 12년이 넘게 시간이 지났네요.

중간에 매장 확장 이전도 몇 번 하고 광주 충장로에서는 아마 거의 가장 오래된 애플 수리업체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오랜만에 방문해서 아이폰 배터리 교체 작업과 하우징 작업을 의뢰 드렸습니다.

일단 배터리 교체 전에 성능 확인을 폰에서도 하고 컴퓨터에서도 두 번 확인을 했습니다.

 

남은 배터리 수명은 80% 정도로 확인이 되는데 SE 시리즈에서 80% 정도 되면 배터리가 쭉쭉 빠지는 단계죠.

공인 센터에서 맡겨볼까 싶었지만 공식 센터에서는 배터리 교체 비용만 무려 10만원에 달하기 때문에 너무 아깝습니다.

광주 아이폰 수리 장면

공식 센터에서 수리하는 것이 안전하기도 하고 추후 서비스를 받을 때 이점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중고가로 20만원 정도 하는 기기에 배터리 하나로 10만원을 태우기에는 비용적으로 너무 아쉽기는 하죠.

 

다만 사설 수리 특성상 사용되는 부품의 퀄리티나 기술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민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번에 작업을 의뢰한 광주 아이폰마켓은 아이폰3GS 시절부터 꾸준하게 아이폰 수리를 해서 믿고 맡길만한 것 같습니다.

 
어떤 식으로 작업이 진행되는지 대략 보여주셨는데 전체 하우징은 제가 할 작업이 아니네요.

조그마한 클립 부품 하나하나 옮겨야 하는 작업이라 어후...

모든 부품을 그대로 옮겨야 하는 작업이라서 1시간 이상 소요가 되는데 옆에서 작업하는 것을 구경해 봤습니다.

기존 부품들을 하나둘 탈거하시는데 쉽게 덤벼볼 일이 아니네요.

 

아이폰 배터리 교체

광주 아이폰 배터리 교체 수리 장면
 
이번에 광주 아이폰 마켓에서 배터리 교체 수리도 함께 맡겼는데요.

예전에는 배터리는 그냥 자가로 1:1 교체하면 될 정도로 간단한 자가 수리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좀 다른 편입니다.

배터리 수리의 경우 이렇게 배터리를 다른 사제 배터리나 정품 배터리를 넣어도 이런 식으로 경고 알림이 뜹니다.

정품 배터리가 아닐 수도 있다는 배터리가 뜨는데 이건 다른 아이폰에서 정품 배터리를 1:1로 교체해서 넣어도 알림이 뜬다고 하네요.

 

정품 배터리로 교체 시에도 배터리의 전체적인 관리를 하는 칩셋의 정보를 옮겨줘야 한다고 합니다.

궁금해서 이것저것 물어보니 광주 아이폰마켓 사장님이 배터리에 대해서 알려주시더라구요 ㅋㅋ

기존 배터리 칩셋 정보도 옮겨주고 새 배터리 셀을 조립할 때 장착을 해줍니다.

이렇게 정품 배터리 부착용 테이프를 쓴다고 직접 보여주시기도 했는데요.

 

예전에 이야기를 다른 곳에서도 듣긴 했는데 일부 악덕 사설 수리점에서는 저렴한 양면 테이프 같은 걸로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친구가 주문한 하우징에 방수 씰링이 있어서 방수 씰링까지 새롭게 싹 인스톨 해주셨습니다.

아이폰 배터리만 교체할 때도 원하면 기존 씰링 제거하고 새 방수 씰링 작업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이폰 사설 수리 후기

배터리 교체 + 하우징 작업까지 깔끔하게 완료된 아이폰 입니다.

서비스로 전면 필름도 한 장 부착해 주셔서 더 깔끔해졌네요.

기존 부품은 정리해서 다시 받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엄청 큰 차이가 있나 싶기도 한데 각진 디자인과 동그란 디자인이라 딱 잡았을 때 느낌이 다르네요.

마치 케이스를 씌운 것처럼 굉장히 독특한 아이폰 하우징입니다.

가끔 이런 독특한 하우징을 가져와서 작업 의뢰를 맡기는 분들이 요즘에도 꽤 있다고 하네요.

 

저도 예전에 아이폰5에 6S 스타일 하우징 하고 그랬었죠 ㅋㅋ

각진 그립감으로 굉장히 묘합니다.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고 배터리 칩셋 정보까지 옮겨줬기 때문에 배터리 정보란에 들어가도 에러 메시지가 없습니다.

성능 100%로 확인이 되고 무선 충전, 고속충전 모두 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예전에는 노혼이나 뎃지같은 대용량 배터리 많이 썼었는데 요즘은 이런 에러 메시지 때문에 정품으로 많이 한다고 합니다.

광주 아이폰 수리 완료한 모습

경기도에 사는 친구라서 작업 후 바로 아이폰 마켓 택배 부탁드려서 택배로 쏴줬네요 ㅋㅋ

아이폰 배터리 교체도 생각 중이었고 하우징도 마침 괜찮은 거 찾았다고 해서 겸사 겸사 저도 컨텐츠 뽑을 겸 다녀왔습니다.

 
요즘에는 과거에 비해서 아이폰 튜닝 관련 부품 같은 것도 좀 적고 사설 수리에 대한 제한도 많아서 재미가 덜 한 것 같기는 합니다.

배터리 경고 알림 같은 것도 해결 방법이 일반인 기준 작업이 까다롭다고 하니 자가로 하는 것도 많이 힘들어지긴 했네요.

그나마 오랫동안 아이폰 수리 해온 광주 업체라서 이번에도 믿고 맡겨보고 왔습니다.

작업 퀄리티도 무난하게 큰 문제 없이 잘 끝나서 친구도 폰 받아서 잘 쓰고 있습니다.

 
아무튼 오래간만에 아이폰 관련해서 글을 좀 써봤는데, 별도로 지원 같은 거 없이 친구 사비로 지불해서 작업해 본 후기였습니다.

아이폰 배터리 교체랑 하우징 작업까지 나름대로 광주 아이폰마켓에서 저렴하게 끝낸 것 같아서 추천해 준 저도 마음이 놓이네요.

 

저도 굴러다니는 다른 아이폰 하나 가져다가 재밌는 개조 하나 해볼까 싶은데 천천히 진행해 봐야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리뷰는 친구 사비를 지불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