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델 U2520D 모니터 무상 수리 후기, 델 모니터 AS 정책 관련

3Khan 2021. 4. 25. 07:30

 

맥북용 모니터로 Dell U2520D를 구입해서 사용한지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이 모니터 이전에도 2016년에도 다른 구형 델 모니터를 쓰다가 만족스러워서 신형을 구매했었는데요.

맥북프로랑 C타입으로 충전+연결이 한방에 되서 정말 잘 쓰고 있다가 맥미니에도 연결해서 매우 잘 쓰고 있었습니다.

....만 어느날 이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외부 충격을 받을만한 일이 없었는데 사진처럼 하단 중간 부분이 저렇게 잉크 번지듯 모니터 화면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떨어뜨린다거나 강하게 내려치는 등 외부 충격을 받을만한 상황이 전혀 없었는데 이런 일이 일어나버렸네요. 

시간이 지나니 어느 정도 상처가 아물듯이 번진것 같은 부분은 많이 사라졌는데, 여전히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 쓸까 하다가 아무래도 이런건 못 참는 성격이라 평일 오전에 델 서비스 센터로 연락을 해봤는데요. 

당장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거나 그럴 여유가 없어서 델 홈페이지에서 제품 지원 페이지로 접속했습니다. 

서비스 태그나 제품 ID를 입력하고 지원을 받을 방법을 찾게 되는데요. 

후면의 서비스 태그 번호를 확인하거나 모니터 OSD 설정 메뉴에서 others에 들어가면 서비스 태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화 상담을 통해서 모니터 수리 지원을 상담 받았는데, 보통 파손건은 대부분 유상 처리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일단 저는 외부 충격을 가한 적이 없어서 상담사가 상담 종료 후에 별도로 메일로 자가진단 방법을 보내준다고 하였습니다.

그 방법에 따라서 모니터 테스트 화면을 직접 찍어서 메일로 회신을 주게 되면 서비스가 진행된다고 하네요.

첫번째 놀란 점은 상담사조차도 만약 유상처리 될 경우 새 제품을 구매하는것이 수리 비용보다 더 저렴하다고 합니다.

델의 경우 모니터는 부분수리가 불가하고 1:1 교체로만 이루어지는 방식, 마치 애플의 리퍼비시와 동일한 방법이라고 하네요.

두번째는 실제로 파손건으로 수리를 받아야하는 사람들의 후기를 보니 그냥 새 제품으로 다시 샀다는 점(....)

모니터가 부분수리가 힘든 물건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예 불가능한건 또 아니라 델 정책이 아쉽기는 하네요.

델의 경우 패널을 다른 회사에서 납품받아 조립하기 때문에 비밀계약 유지 등으로 그렇게 수리 된다고 합니다. 

일단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메일로 안내온 방법대로 진단 모드로 돌려서 보내봅니다. 

제품마다 진입방법은 다르지만 특정 버튼을 꾹 눌러서 테스트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진행하게 되면 여러가지 색상과 글씨가 띄워지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걸 그대로 잘 찍어서 메일로 보내달라고하네요, 

테스트 사진과 혹시라도 서비스가 진행된다면 교환 제품을 받을 주소를 함께 메일로 보내달라고 했습니다.

만약 유상 처리가 된다면 별도로 연락이 다시 온다고 하여 연락을 기다렸습니다. 

결과는 앞으로도 델 모니터를 쓰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유상 처리는 아니고 무상 수리가 진행된다고 하였고, 정확히는 1:1 새제품 교체라고 합니다.

재고가 있을 경우 바로 다음날 배송이 된다고 했는데 관련하여 안내 전화가 바로 오고 다음날 새 제품이 집으로 도착했습니다.

아예 새 제품이 담긴 박스가 배송이 되고 새 모니터만 빼고 기존 모니터를 새제품 박스에 그대로 다시 포장하여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케이블류나 기타 악세서리류는 그대로 두고 모니터만 쏙 빼고 기존 불량이난 모니터는 반납했습니다. 

그렇게 6개월만에 또 다시 새 모니터를 뜯게 되었네요.

리퍼비시 제품 그런게 아니라 아예 새 모니터가 배송되었고 새제품 그대로 박스로 받아서 뭔가 기분이 묘하네요.

애플도 그렇고 델도 그렇고 유상 처리 되거나 보증기간 외라면 정말 머리아프지만 이런 경우는 장점은 장점입니다.

이 맛에 델을 쓰나봅니다.

부분수리 안되는건 진짜 화가 나는 부분이지만 어찌저찌 새 모니터 받아서 조심히 잘 쓰면 되죠 ㅋㅋ

혹시나해서 이번에 배운 테스트 모드 진입해서 불량화소나 빛샘도 테스트 해봅니다.

다행히 불량 없는 양품을 받았네요.

이게 참 절대 좋은 A/S 정책이 아닌데 이렇게 좋은 면으로 서비스를 받아버리니 뭐라고 하기도 그렇고요 ㅋㅋ

여튼 기분좋게 새제품으로 1:1 교품 받아서 매우 잘 쓰고 있습니다.

사실 모니터라는게 어지간해서 내가 깨부시지 않는 이상 불량 보증 기간이 길면 길 수록 좋기는 하고 제가 쓰는 델은 무려 3년 보증입니다.

충격에 의한 파손 같은 사용자 과실은 어떤 회사던간에 무조건 유상 처리이고 비용 차이가 날 뿐이니 어찌보면 그려러니 할만하네요. 

 

여튼 교환 받기 전까지 LG주식 팔아서 LG 모니터로 갈아탈까까지 고민했었던 매우 쫄렸던(?) 델 모니터 수리 후기였습니다.

 

 

* 본 포스팅은 사비로 구매해서 사용하다 별도 지원 없이 서비스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AS 건에 따라 저와 다르게 AS가 진행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