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아이팟 3세대(2003) 회춘 프로젝트 :: 충전기 구입, 진단모드 [2편]

3Khan 2021. 2. 3. 08:30

 

 

지난번 중고로 구입한 아이팟 3세대의 배터리 교체 후 충전기가 없어서 이베이를 통해 직구를 했습니다.

마침 괜찮은 중고가 이베이에 나와 있길래 페이팔로 결제하고 몰테일로 배송 대행을 써서 한국으로 배송을 받았습니다.

비용은 배송비까지 다 해서 총 4-5만원 정도 들어간것 같은데, 10년 넘은 충전기 중고 치고는 많이 비싼편이죠.

하지만 국내에서 매물도 구하기 힘들어서 일단 직구로 구매했습니다.

미국에서 날아온 파이어와이어 충전기, 겉보기에는 애플 맥북에어 충전기 처럼 생겼지만 무려 13년이나 된 충전기 입니다.

한쪽은 30핀, 한쪽은 파이어와이어 단자네요.

30핀이야 국내에서 아직까지는 쉽게 구할 수 있는 편이고, 애플에서도 여전히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어와이어 충전기는 보기가 힘들고, 또 파이어와이어 단자를 갖춘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조차 보기 힘들어졌죠.

일단 이베이에서 구매한거라 중고라서 정품인지 가품인지 모르겠지만, 일단 외관을 보아하니 그 시절 애플 정품 느낌입니다.

지금이랑은 많이 다른데 애플로고도 각인되어 있고 동글동글한게 또 다른 맛이 있네요 ㅎㅎ

이제는 보기 힘들어진 1394 파이어와이어 케이블인데 아이팟 3세대까지는 이걸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USB-A to 30핀 일반 케이블은 아무리 충전기에 꽂아두어도 될리가 없죠.

혹시나 저처럼 잘 모르고 아이팟 3세대를 구매하신다면 꼭 구성품에 충전기가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치 맥북 충전기 같은 비주얼.

미국 규격의 110v 어댑터입니다.

접이식으로 휴대하기에도 좋고 디자인도 깔끔하네요.

20W C타입 충전기와 비교.

파이어와이어 케이블이 꽂히는 부분입니다.

한눈에 봐도 굉장히 생소하게 생겼네요 ㅎㅎ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프리볼트라서 콘센트 부분만 바꿔주면 국내에서도 손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맥북 충전기 제외하고 보기 힘들어지긴 했지만, 애플 덕헤드만 110볼트에서 220볼트용으로 교체해주면 됩니다.

애플 기기를 많이 쓰다보니 아직도 여기저기서 220볼트 덕헤드가 한두개씩 튀어나오네요 ㅎㅎ

충전해봅시다.

드디어 제대로 사과로고가 뜨는 아이팟 3세대.

언어셋팅이 바뀌어 있어서 아예 초기화를 해줍니다.

아이팟 3세대는 #곰발팟 이라고도 불리는데, 버튼이 전부 터치식에 저렇게 위에 4개가 따로 나와 있어서 독특하죠 ㅎㅎ

이제 곰발팟이 정상적으로 충전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이거 하나 사서 배터리 교체해보고 충전기 미국에서 중고 거래로 직구 하고 뭐하는 짓인가 싶기는 하네요 ㅋㅋ

그리고 진단모드를 통해서 간단하게 제품 상태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걱정이 되는것이, 아이팟 나노가 나오기 전까지 아이팟은 모두 하드디스크를 탑재하였는데 이게 굉장히 약하거든요.

하드디스크 특성상 충격에 약하고 노후화가 진행됨에 따라서 제대로 작동을 할지 의문이기는 하였습니다.

아이팟 3세대, 곰발팟에도 지난번에 분해했을때 보셨다시피 1.8인치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아이팟 3세대 진단모드, 테스트 모드 진입하는 모습입니다.

클릭휠 모델과 다르게 터치식 곰발팟이라서 위 영상처럼 진단모드에 들어갈 수 있고, 진입 방법도 글로 정리해봅니다.

 

1. 메뉴+재생키를 눌러서 강제 종료

2. 애플로고가 뜨자마자 이전+다음+선택키 3개를 동시에 누르고 있기

3. 애플로고가 사라지면 3개의 키를 떼고 좌우반전된 애플로고가 나오며 진단모드로 진입

다른 기능은 대략 테스트 해보니 괜찮은데, 가장 걱정인 하드 스캔을 해봅니다.

하드 스캔의 경우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 편이니 여유롭게 기다립니다.

HDD 스캔이 시작되었다는 화면만 꽤 오래 지켜봐야합니다.

Fail이 떴네요.

더 자세한거는 프로그램을 써서 봐야겠지만 거의 사망한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ㅠㅠ

애써 배터리 교체하고 충전기까지 직구 했는데 예상대로 하드 역시 맛이 갔네요 ㅠㅠ

그나마 다행인건 약 9년전에 아이팟 미니를 CF메모리로 교체했던것 처럼 곰발팟 역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사실이네요.

아이팟 미니 하드가 같은 이유로 고장이 나서 CF메모리로 교체했었는데 곰발팟도 별도의 라이저 케이블을 사서 작업하면 된다고 합니다.

일단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라이저 케이블 주문해놨고, 이제 도착하고 CF메모리만 하나 구해다가 작업하면 되겠네요 ㅎㅎ

32GB나 16GB CF메모리로 작업해볼까 합니다.

일단 기존 하드 상태가 많이 안 좋아서 작동은 되지만 노래 동기화가 불가능해서 당분간은 그냥 충전만 해두고 방치중입니다.

하드디스크만 CF메모리로 바꿔주면 크게 손 댈곳은 없어보이고, 외장 상태도 연식 고려하면 나쁘지 않아서 거기까지만 하려고 합니다.

 

한번에 다 끝내고 싶어도 뭐 하나 한번에 되는게 없네요 ㅋㅋ

이상 아이팟 3세대, 곰발팟 충전기 구매 및 진단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