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야기

샤오미 호환필터 상상그램 공기청정기 필터 후기

3Khan 2023. 2. 7. 23:51

약 3년 전쯤, 쿠팡에서 특가로 구매해서 가끔 거실에서 쓰다가 최근 제 방에서 열심히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돌리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는 모델은 샤오미 미 에어 3H로 대략 13만원 정도 주고 구매했던 것 같습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아무튼 오늘은 그게 중요한 게 아니고 필터 수명이 다 되어 교체를 하게 되었는데요.

3년 동안 필터를 한 번도 안 갈아버렸습니다, 사실 거실에서 거의 사용을 안 하기도 했고 일정 수준 이하로는 작동이 안 되게 해놨는데요.

 

그렇게 쓰다가 최근 제 방에서 자주 쓰다 보니 필터 수명이 드디어 끝나서 호환 필터를 구매했습니다.

원래 공기청정기 필터는 기기상 수명이 남아 있더라도 주기적으로 갈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사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6개월에서 1년 정도 주기를 권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구매한지 3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이제서야 알림이 뜨기도 했고 잊고 살다가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는 뒷면 뚜껑을 열어서 쉽게 가능한데요.

다만 같은 샤오미 제품이라도 모델마다 필터 교체 방법이 다르니 검색을 통해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샤오미 미 에어 3H 같은 경우 필터 교체가 간편한 편입니다.

저 패브릭 탭을 쭉 잡아서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필터 상태가 눈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는데 이미 닳을 대로 닳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자세히 보면 안쪽에 먼지 같은 것도 많이 쌓여 있더군요.

 

상상그램 샤오미 에어 필터

이번에 새롭게 구매한 상상그램 샤오미 호환 필터입니다.

가격은 반품 미개봉 제품으로 약 1.9만원 정도 줬고 가격대가 살짝 있는 편이지만 정품보다는 쌉니다.

사실 직수입 샤오미 정품 필터를 구매할까 싶었는데 쿠팡을 좀 뒤져보니 호환품도 평이 괜찮더군요.

그래서 그냥 상상그램이라는 브랜드의 샤오미 공기청정기 호환 필터를 구매했습니다.

좌측이 이번에 구매한 호환 필터, 우측이 기존 필터입니다.

겉보기에는 확실히 샤오미 정품 필터가 뭔가 더 촘촘해 보이기는 하는데 성능은 크게 차이가 안 난다고 하네요. 

사실 공기청정기 필터라는 것이 어느 정도 수준만 되면 충분히 제 역할을 해내는 편입니다.

제가 구매한 필터는 고성능의 집진 헤파 필터라고 제품 설명에 쓰여 있기는 했네요. 

정품 필터가 아니기 때문에 하단의 RFID 태그가 없습니다.

샤오미 공기 청정기는 정품 필터가 아니면 경고 문구가 뜨기도 한다고 하네요.

장착은 정품과 크게 다를 것 없이 그냥 쑥 밀어서 넣어주면 끝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미에어2 부터 미에어 프로나 맥스까지 모두 호환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확실히 정품이 아닌 사제 필터라 그런지 저렇게 공식 필터 설치라는 문구가 뜹니다. 

앱 상에서도 필터 잔여량이 초기화가 되지 않고 저렇게 기존 필터 잔여량이 표시가 되는데요.

경고 문구 없이 바로 인식되는 경우도 있지만 저처럼 경고 문구나 표시가 제대로 안될 때도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기기의 필터 리셋 기능을 활용하거나 기기 자체를 초기화해주면 해결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필터 리셋이 되지 않아서 그냥 기기를 초기화하고 다시 연결했습니다. 

초기화 후 필터 잔여량도 제대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필터 교체 이후 일주일 정도 사용해 보고 있는데 이전에 쓰던 정품 필터와 큰 차이 없이 제 기능을 잘 하고 있는 듯 보입니다.

창문을 열어서 미세먼지 농도가 올라갈 때 작동하고 나서 확인해 보면 시간 좀 지나면 기존과 똑같이 잘 걸러주네요.

 
 
정품 필터보다 약 만원 정도 싼 가격이고 더 저렴한 제품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조사마다 제품마다 스펙이 다르기는 하겠지만 일정 수준 정도 되면 다 비슷비슷한 것 같네요.

 

굳이 정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어 보이고 입맛에 맞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샤오미 공기청정기 호환 필터 장착기였습니다.

 

 

* 직접 사비로 구매하여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