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아이패드 프로 4세대를 사용중입니다.
작년 4월쯤 12.9인치 256GB LTE 버젼을 구매했는데 벌써 구매한지 1년이 다 되어가고 있네요.
아이패드 프로는 2015년 말에 공개 되어 올해로는 6년째, 지금까지 4세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정확히는 12.9형 4세대와 11형 2세대 모델이 판매중인데, 이제 1년이 다 되어가다보니 슬슬 신제품 소식이 나오고 있죠.
일단 빠르게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관련 루머 및 정보를 정리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언제 나올까요? 기존 모델은 사도 되나요?
- 출시는 3월 말 예상이었으나 연기되어 4월 초 공개, 5월 안으로 배송 시작이 가장 유력(루머)
- 11인치, 12.9인치 모두 소소한 디자인 변경 예정이며 12.9인치는 두께가 두꺼워질 수 있음(루머)
- 12.9인치 모델 한정 미니 LED 탑재(루머)
- 애플펜슬 3세대도 함께 공개 예정(루머)
- 기존 아이패드 프로 4세대 모델은 특가가 아닌 이상 구매 보류 (확정)
우선 올해 1월즈음에 아이패드 프로 신형 모델의 캐드 파일 기반 모델링이 유출이 되었습니다.
11인치 모델의 2021년형 모델이 유출 되었고 정확히는 아이패드 프로 11형 3세대 모델인데, 간단하게 프로 5세대라고 칭하겠습니다.
유출 모델링에서 보다시피 전체적인 디자인은 거의 동일한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마 이번 세대까지 폼팩터를 우려먹으려나 보네요.
물론 어디까지나 유출본이라서 단순한 루머일 수도 있겠지만 요즘 유출 되는것을 보면 거의 그대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출된 모델링으로는 카메라가 기존과 동일한 듀얼 카메라 구성으로 되어 있고 카툭튀 수준은 조금 더 심해보이기는 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루머라서 트리플 카메라가 들어갈지, 기존과 동일한 광각 초광각 구성의 듀얼 카메라가 들어갈지는 모르겠네요.
측면도 기존과 거의 동일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다만 두께의 경우 유출 모델링으로는 티가 잘 안나는데 11인치는 5.9mm 그대로, 12.9인치는 조금 두꺼워진다고 합니다.
12.9인치 모델에만 미니 LED가 탑재된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차이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세한건 발표를 기다려봐야겠죠.
스피커 홀 갯수도 바뀌었는데 기존 11인치의 경우 스피커 홀이 13개씩 있었는데 신형은 8개씩으로 바뀌었습니다.
홀의 갯수에 따라서 음질이 막 크게 바뀌고 음량이 작아지고 그런것은 아니지만 차이점이라면 차이점이겠죠.
이전세대의 훌륭한 스피커를 가진 구형 아이패드 프로들도 스피커홀 갯수는 현재보다는 적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모델링의 확신을 뒷받침해주는 근거가 어제 업로드가 되었는데, 케이스 제조사 ESR에 올라왔습니다.
ESR은 애플 악세서리, 특히 아이패드 케이스류를 많이 만드는 회사인데 출시되지도 않은 제품이 버젓히 올라왔네요.
ESR의 공식 쇼핑몰 페이지에 아이패드 프로 12.9, 11인치 2021 메뉴가 새롭게 개설되고 제품도 몇개 등록되었습니다.
이전 아이패드들도 연식으로 표기한 것으로 보아 기존 모델이 아닌 새로운 신형 아이패드프로임을 알 수 있는데요.
우선 디자인을 보면 기존 아이패드 프로와 디자인이 거의 유사한것으로 보이고 색상이 특이하게 로즈골드 컬러가 올라왔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3세대 이후로 골드 계열 컬러가 사라져서 아예 신빙성이 없는 자료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아이패드 에어4, 애플워치 등을 보면 컬러를 다양화하고 있는 애플이라서 골드 컬러의 아이패드 프로를 기대해볼만 하겠네요.
앞서 이야기한 스피커홀 갯수도 기존 아이패드 프로 11인치 기준으로 13개였는데 렌더링 이미지는 8개 입니다.
그말은 즉슨, 이 신형 케이스 렌더링이 유출 기반의 모델링으로 제작이 되었다는 점이고 ESR 정도 되는 브랜드면 기정 사실화가 된것이네요.
스피커홀 갯수가 달라서 그런지 일단 기존 아이패드에는 호환이 불가하다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2021년 아이패드 프로에만 맞는 케이스라는것을 보면 스피커 갯수나 두께, 규격이 살짝 바뀌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형 기종이 될 4세대 아이패드 프로도 비슷한 문구가 적혀 있기는 하지만 "Only"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여기까지 종합을 해보면 지난 2018년에 출시한 3세대 아이패드 프로 기반의 디자인이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피커홀 갯수라던지 카메라 부분 디자인, 미세한 두께, 폭등은 바뀔 수 있는데 큰 폼팩터는 그대로인것으로 추측되네요.
다음은 성능인데, 신형 아이패드 프로에는 A12Z에서 업그레이드 된 A14 기반의 애플 커스텀 프로세서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애플은 지난 맥북에어와 프로, 맥미니에 M1이라는 차세대 ARM 기반 프로세서를 탑재하면서 애플 실리콘으로 이름을 날렸는데요.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는 출시 초기부터 따라올 모바일 프로세서가 없는 상태여서 이번 프로세서 역시 기대가 큽니다.
M1 기반이다, A14 기반이다 많은 루머가 있는데 아직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두가지 모두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애플 실리콘 테스터 킷이 A12Z로 구동이 되었는데 그만큼 애플 실리콘 프로세서 간에 많은 차이가 있는것 같지는 않아요.
일단 모바일 기기인만큼 네이밍은 A14X 프로세서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련해서 나온 소식들 중 가장 유력한건 놀랍게도 애플의 M1 기반 프로세서가 A14X 라는 것인데요.
이것은 위에서 말한대로 모바일과 맥 사이에 프로세서 설계 차이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최신 iOS 베타에서는 13G라는 코드네임의 GPU 관련 코드가 발견되었다는 소식도 있었는데 정말 궁금해지네요.
아마 A14X는 아이폰12 프로에 들어가는 A14와 애플 맥북에어의 M1 사이의 성능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아이폰에 비해서는 배터리 수명에 더 이 점이 있고 노트북에 비해서는 조금 부족한 정도니 중간 정도겠네요.
프로세서는 A14이긴한데 램 용량은 아직 알려진바가 없고 최소 기존과 동일한 6GB가 되거나 최대 8GB까지 기대해볼만 합니다.
램크루지 애플 특성상 기존 것을 유지하거나 늘려도 2GB 정도 늘릴것 같은데 혹시 모르죠, 확 늘려줄지도?
카메라 성능 업그레이드나 이전에 탑재되지 않았던 U1칩 탑재 등이 예상이 됩니다.
아마 A14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기존 4G LTE에서 새롭게 5G가 지원되는 첫 아이패드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구요.
추가적으로 아이패드 프로 미니 버젼이 나올것이라는 루머도 있기는 한데 아직까지는 루머로만 돌고 있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8.9인치 디스플레이로 나온다는 루머가 있어서 관련하여 만들어진 루머기반 렌더링도 있습니다.
프로 미니를 기다리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것으로 알고 있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ㅎㅎ
그 외에 애플 펜슬도 기존 2세대에서 더 업그레이드 된 버젼으로 3세대 애플 펜슬이 나올것이라는 루머도 많습니다.
모두 소소한 변화라서 이번 아이패드 프로는 의외로 4세대와 큰 차이가 없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년에 나올 2022년 아이패드 프로부터 OLED가 탑재될 예정이라고 해서 저도 일단 구매를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프로 4세대 12.9인치 모델을 쓰고 있지만 나오는 루머들만 봐서는 굳이 5세대로 넘어갈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기는하네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출시일은 기존에는 3월 말이었지만 관련하여 연기되었다는 루머가 나오고 예상대로 초대장 조차 없었습니다.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니 4월 초에 발표를 하고 4월중순-5월 초에 배송을 시작한다는 내용이 가장 유력하지 않을까 싶어요.
가격도 아마 기존과 용량과 가격 구성이 동일하거나, 반도체 관련 수급 문제로 소폭 상승될 가능성도 있을것 같습니다.
자세한건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을 기다려봐야겠고, 확실한 건 기존 프로는 특가가 아닌 이상 기다리는게 좋아 보입니다.
여기까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관련 루머 정리 였습니다.
* 본 포스팅은 어디까지나 루머에 대해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실 제품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테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샤오미 미밴드 6 공개, 풀스크린에 산소포화도 센서까지 미 스마트밴드 6 (0) | 2021.03.30 |
---|---|
샤오미 Mi11 프로, Mi11 울트라 공개, 카메라 특화폰 미11울트라? (0) | 2021.03.30 |
2021 LG그램 16인치 간단 사용 후기. 장단점 정리 (2) | 2021.03.16 |
홈팟 미니 스테레오 구성하기, 모노 vs 스테레오 비교 후기 (0) | 2021.03.03 |
라이젠 4650G 가성비 롤컴 견적 조립 후기 - 4650G + DLM21 Mesh + 라이젠 램오버 + PM981a + 울트라기어 +QHD 144Hz + 르누아르 성능 테스트 (0) | 2021.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