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이야기

라이젠 레이스 프리즘 쿨러 교체, 2400G 데스크탑 본체 청소

3Khan 2021. 7. 2. 08:00

 

약 2년 전에 동생 컴퓨터로 라이젠 2400G 본체를 한대 조립했었는데요..

그 후에 별다른 업그레이드 없이 쭉 썼었는데 생각해보니 안에 먼지도 엄청 쌓였을거라서 청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웃블로거 분해맨이 라이젠 순정 쿨러중 가장 예쁘고 성능이 괜찮은 레이스 프리즘 쿨러를 줘서 작업을 해봤습니다.

CR-1000 박스에 들어 있긴한데, 아무튼 라이젠 상위 라인업에 기본 포함되는 레이스 프리즘 쿨러 입니다.

케이스가 바닥쪽에, 먼지가 잘 쌓이는 구조에 있다보니 아크릴 커버부터 먼지가 엄청납니다.

안에 거미줄까지...?

도대체 얼마나 먼지가 쌓인건지, 2년 가량 바닥 구석에 있다보니 정말 먼지가 어마어마하게 쌓였네요.

프론트 커버도 따로 분리해서 저건 물로 세척을 한 뒤에 잘 건조해줬습니다.

고생했을 기본 쿨러인 레이스 스텔스 쿨러.

써멀도 기본 출고 써멀이 붙어 있어서 상태가 많이 안 좋을것 같아서 바로 교체를 위해 분해를 해봅니다.

소위 말하는 무뽑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말 조심히 뜯었는데, 라이젠의 경우 쿨러를 떼어내면서 통째로 뜯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핀이 휘거나 심각한 상태로는 절단되는 사태가 일어나서 정말 조심해야하는데, 써멀도 딱딱하게 굳어서 조심히 뜯어냈네요.

딱딱하게 굳어버린 기본 써멀.

다행히 핀이 휘거나 뽑히지는 않았습니다.

바로 라이젠 기본 쿨러인 레이스프리즘 쿨러를 장착하려고 보니, 기존 레이스 스텔스 쿨러와는 장착 구조가 다르네요.

레이스 스텔스는 나사로 바로 백플레이트와 결합하는 방식인데 이건 고정 핀으로 당겨서 해야합니다.

보드에 고정 지지대 부품이 원래 기본 포함인데 박스를 못 찾아서 분해맨이 일하고 있는 곳에 가서 부품을 공수합니다.

그냥 바로바로 작업할까 하다가 선정리도 다시해야할것 같아서 아예 보드를 탈착했네요.

주변에 굳은 써멀과 함께 쌓인 먼지도 제거 해줍니다.

장착 위치도 잘 확인하고,

가져온 쿨러 지지대도 장착해줍니다.

대략 이런 모습으로 나사와 함께 고정되네요.

한쪽 걸쇠를 먼저 걸어주고,

반대쪽 걸쇠를 잠금 손잡이를 돌려서 정확하게 고정해주면 됩니다.

집에 굴러다니는 MX-4를 찾다가 못 찾아서 지난번 제 컴퓨터 조립할때 남은 RC-100 쿨러 써멀을 쓰기로 합니다.

어차피 고사양도 아니고 이런 써멀을 써도 크게 상관은 없을것 같았네요.

장착을 하고, 쿨러에 필요 없는 케이블은 제거합니다.

저는 4핀 전원 단자와 USB 단자 2개만 남겼습니다.

하.. 선정리 다시했습니다.

제대로 조립하지 않은 과거의 나는 도대체 무엇을 했을까요.

겨우겨우 대략 선정리를 하긴 했는데, 케이스 자체가 선정리가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아서 일단 어느 정도만 했습니다.

나중에 선정리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케이스를 따로 구매해야할듯 싶어요.

장착이 완료된 레이스 프리즘.

기본 쿨러기는 하지만 성능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고 일단 AMD로고를 비롯한 RGB 라이팅이 정말 예쁜 쿨러 입니다.

RGB가 색상이 고정된것이 아니라 순환하면서 바뀌는 패턴이라 정말 예쁩니다.

오죽하면 동생 라이젠 PC가 아닌 제 인텔 컴퓨터에 쿨러만 때다가 달아볼까 고민도 했었네요 ㅋㅋ

참 영롱한 쿨러 입니다.

이제 기본 레이스 스텔스 쿨러는 안녕~

성능 차이가 있을까 싶어서 파이어스트라이크를 돌려봤는데 성능 자체는 거의 동일합니다.

그래픽 스코어와 피직스 스코어가 미묘하게 올랐네요.

확실히 체감이 되는 부분은 온도였는데, 기존 온도보다 전체적으로 10도 정도 하락이 있었습니다.

사실 기존에 써멀도 다 굳었었고 먼지도 많이 쌓여서 그런것 같기도 하네요 ㅋㅋ

그래도 전체적으로 방열 구조도 그렇고 기본 레이스 스텔스보다 레이스 프리즘 쿨러가 훨씬 좋습니다.

문제가 있다면 아크릴 커버 부분이 벽면을 향하는 구조라서 이 아름다운 쿨러를 볼 수가 없다는점..?

그래도 상단의 배기구를 통해서 아크릴에 비쳐 보이는 레이스 프리즘입니다.

아무튼 간만에 2년만에 컴퓨터 뜯어서 먼지 청소 제대로 했네요.

이제 2년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최소 6개월마다 뜯어서 먼지 청소좀 해줘야겠습니다. 

혹여나 먼지 때문에 심각하면 쇼트가 나서 화재가 날 수도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제 서브 게이밍 데스크탑도 조만간 뜯어서 먼지 청소좀 싹 해야할것 같습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라이젠2400G 데스크탑 레이스 프리즘 쿨러 교체 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