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이야기

샤오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구매 후기 미에어 스마트 공기 청정기 리뷰

3Khan 2023. 4. 14. 15:45

저는 약 3년전에 샤오미 미에어 3H 공기청정기를 구매해서 지금까지 쭉 쓰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집에 공기청정기를 한대 더 추가해야 할 것 같아서 작년에 출시한  미에어4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를 구매해 봤습니다.

나름 시리즈가 4세대까지 나왔고 다양한 파생 모델이 있는 제품인 만큼 구매 전에 이것저것 찾아봤는데, 리뷰하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쿠팡수입]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AC-M17-SC 43㎡

COUPANG

www.coupang.com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샤오미 공기청정기의 4번째 시리즈 중 가장 기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이트 모델입니다.

표기된 제품명은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 4 라이트입니다.

기존 샤오미 공기청정기들은 약간 둥그런 직육면체 디자인을 가지고 있었는데 4 라이트는 좀 다른 디자인입니다.

조금 더 각진 디자인에 이전까지의 샤오미 공기청정기랑은 디자인이 달라서 좀 더 예쁜 것 같습니다.

제가 기존에 쓰던 3H보다는 살짝 낮은 스펙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긴 한데 작년에 출시한 신형인만큼 괜찮은 부분들도 있습니다.

사용 면적은 26~45제곱미터 정도로 대략 7~13평 정도의 크기의 방에서 사용하기 좋은 제품입니다.

기존 3H보다는 아쉬운 부분들이 많지만 3H를 거실로 가져가고 4 라이트를 제 방에서 쓰려고 구매했습니다 ㅎㅎ

개봉을 해봅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쿠팡이 직수입한 제품으로 한국 인증과 한국용 어댑터를 제공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인증 스티커 부착과 어댑터 교체를 위해 1회 개봉되었다가 포장 후 출고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새 제품이니 크게 걱정은 없고 다행히 불량 없는 깨끗한 제품을 받았습니다.

이전에 쓰던 샤오미 공기청정기도 쿠팡 로켓으로 구매했고 큰 문제는 없었네요.

제품 구성은 본체, 전원 어댑터, 한글로 된 간단 사용 설명서입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어댑터

기존에 쓰던 샤오미 공기청정기는 8자 전원 케이블이었는데 4 라이트는 AC 어댑터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직수입하면서 한국 규격의 어댑터를 넣어준 것이라 큰 문제는 없지만 사이즈가 살~짝 큰 편입니다.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외관 디자인

이제 바로 제품 본체로 넘어가 봅니다.

기존 샤오미에서 나온 공기청정기랑 비슷해 보이는데요.

공기청정기 외관

이번에는 독특하게 샤오미 미에어4 라이트 제품에 한해서 살짝 더 각진 디자인을 띄고 있습니다.

라운드가 있기는 한데 이전보다 곡률을 줄여서 좀 더 사각형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샤오미 로고

기존에 없던 샤오미 영문 레터링도 상단 우측에 있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미에어4 라이트 디스플레이

스크린의 경우 터치는 불가능하고 LED 디스플레이에는 각종 정보가 표기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디자인 사진

기존 샤오미 제품들과는 약간 다른 디자인 구성인데 이번에 새로 구매하면서 이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기존 샤오미 공기청정기 제품을 은 디자인이 다 비슷 비슷해서 살짝 질리는 감도 있었거든요.

 
샤오미 공기청정기 버튼 디자인
 

상단에는 전원 버튼과 모드 변경 버튼이 있고 정전식 터치식으로 살짝 터치해 주면 작동이 됩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약간 계산기가 떠오르는 LED 스크린인데 픽셀 스크린 구조가 아니라 저렇게 위에 모드와 숫자가 뜨는 방식입니다.

필터 교체의 경우 이전 3C와 비슷한 상단의 팬 부분을 아예 분리해서 교체하는 방식인데요.

굉장히 독특해 보이기도 하고 이런 디자인 포인트들 때문에 이번 샤오미 공기청정기 4 라이트를 구매해 보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각진 디자인에 필터 부분과 상단 팬 부분이 아예 분리된 디자인이라 좀 독특하긴 합니다.

마치 쓰레기통 같은 모습이기도 한데 저 부분에 필터를 넣습니다.

필터를 넣는 방향도 있는데 바닥 부분이 밑으로 가게 해서 넣으면 됩니다.

일단 형상도 다르기 때문에 기존 필터들과 호환이 불가능한 것은 단점이겠네요.

분리는 양옆의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을 눌러주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상단에 팬이 위치해있고 아예 분리가 가능한 구조라서 아쉽게도 전원 어댑터가 꽂히는 부분은 중간쯤에 있습니다.

구형 샤오미 공기청정기 같은 경우 맨 아래쪽에 전원 포트가 있어서 선 정리하기 깔끔했는데 이건 좀 아쉽긴 하네요.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쓰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샤오미 미홈 스마트 생태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앱을 통해서 편리하게 연결을 할 수 있고 저도 기존에 선풍기, 온도계, CCTV,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제품을 쓰고 있습니다.

앱을 켜고 기기를 가까이한 뒤에 안내에 따라서 연결을 해주면 아주 간단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스마트폰 앱

정상적으로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가 연결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모델마다 내부 조작 인터페이스가 조금씩 다른 편인데 전에 쓰던 것이랑 좀 달라 보이네요.

마침 펌웨어 업데이트도 있길래 업데이트를 해줬습니다.

필터는 다른 모델들과 다르게 퍼센티지는 안 나오고 예상 잔여 일수가 표시됩니다.

또 예약 전원 설정, 디스플레이 밝기, 차일드락, 조작 소리 설정, 스마트 배경 메뉴가 있는데요.

번역이 좀 이상한지 스마트 배경은 스마트 씬을 의미하는 것인데 자동화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자동화 기능은 이전 제품에서도 잘 썼던 부분인데 일정 수준 공기질이 안 좋아지면 자동으로 구동이 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동, 수면, 선호 모드 3가지만 있는데 선호 모드에서 따로 풍량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비교

샤오미 공기청정기 비교 이미지

기존에 사용하던 미에어 3H와 작년에 출시한 샤오미 공기청정기  비교입니다.

사이즈는 조금 더 큰 편이긴 한데 구조가 바뀌었으니 실질적인 사이즈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

특징적인 차이라면 바로 디자인인데 기존보다 더 각진 디자인으로 바뀌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늘 보던 디자인이 아니라서 뭔가 신선하기도 하고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도 좋은 것 같아요.

 

디자인만 보면 다른 회사 제품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경우 3H는 더 상위 모델인 만큼 터치 OLED 스크린이 들어가고 4 라이트는 일반 LED 스크린입니다.

확실히 기존 샤오미 미에어 3C를 잇는 보급형 모델인 만큼 여기저기서 차이가 있긴 합니다.

필터를 교체하는 방식도 3H는 후면 뚜껑을 열어서, 4 라이트는 상단을 통째로 들어 올려서 교체 가능합니다.

샤오미 미에어 3C, 4 라이트 두 기종 모두 전원 포트가 중간에 있어서 좀 아쉽기는 합니다.

상단 분리 형식이라고 해도 하단에 전원 포트를 넣을 방법은 있었을 텐데 말이죠.

기존 3H나 상위 모델들이 하단에 전원 포트가 있는 건 선 정리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쓰던 3H와 4 라이트의 필터 교체 방식은 좀 많이 다르긴 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필터 비교

기존과 동일하게 원통형 필터가 들어가 있고 사이즈도 좀 다른 편이라 호환은 안됩니다.

원통형 필터를 사용하다는 점은 기존 샤오미 공기청정기들과 동일하네요.

 

 

샤오미 공기청정기가 초창기에는 발뮤다 에어엔진의 카피작이라는 논란과 성능에 대한 논란이 좀 있긴 했는데요.

세대가 거듭할수록 나름 독창적인 모습도 찾아가고 성능도 기본 이상은 하기 때문에 충분히 메리트 있는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샤오미 제품이라 호환 필터가 꽤 많이 나와 있고 예전보다 필터값도 비교적 저렴해졌다는 장점도 있죠.

샤오미 공기청정기 비교

샤오미 공기청정기 비교 시트
제품명
3C
3H
4 Lite
4
4 Pro
유효 면적
22~38
26~45
25~43
28~48
35~60
소음도
31~61dB
32~64dB
32~61dB
32~64dB
32~65dB
PM CADR
320m³/h
380m³/h
360m³/h
400m³/h
500m³/h
특징
온/습도 센서 없음
H13 등급 기본 필터
온/습도 센서 포함
상단 그릴 분리 가능
상단 그릴 분리 가능
가격대
10만원 중반대
20만원 중반대

샤오미 공기청정기 최근 모델들로 간단하게 비교 시트를 작성해 봤는데요.

가격대가 올라갈수록 더 넓은 공간과 높은 공기 청정 효율을 보여주는데 조그마한 방에서 쓰기에는 4 라이트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

원래 가격적인 면에서 3C가 무난하긴 했는데 이건 온/습도 센서도 없고 성능도 최근 제품들에 비해서 좀 아쉬운 것 같아요.

현재 제가 글 쓰는 시점 기준으로는 방에서 간단하게 쓰기에는 4 라이트를 추천드립니다.

소음 정도도 기존에 쓰던 3H와 비교해 보면 확실히 조금 더 조용하고 성능 차이도 크지는 않아서 잘 쓸 것 같습니다.

필터의 수명 자체도 현재 기준 291일 정도로 표기가 되는데 확실히 필터 수명은 긴 것 같습니다.

최근 황사가 정말 극심하고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서 미세먼지에 대한 대비가 정말 필요한 것 같습니다.

방에 이런 조그마한 공기청정기라도 하나쯤은 꼭 구비해야 되는 시대가 되어버렸네요.

여기까지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모델 구매 후기와 비교  리뷰였습니다.

 

 

 

[쿠팡수입] 샤오미 스마트 공기청정기 4 라이트 AC-M17-SC 43㎡

COUPANG

www.coupang.com

 

* 본 리뷰는 제품을 사비로 구매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