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제네시스 G80 전기차 첫 공개, 주행거리 427km, 370마력 4륜구동

3Khan 2021. 4. 19. 13:00

 

source-Genesis

제네시스의 첫 전기차량 G80 전기차가 공개되었습니다, 기존에 eG80이라는 가명이 있었던 바로 그 모델입니다.

G80 출시 전부터 독특한 차량 한대가 테스트하는 모습이 많이 목격되면서 전기차가 나오는게 아니냐 했는데 정말 나왔네요.

제네시스는 하이브리드라는 친환경차의 중간이 없이 바로 전동화 모델로 넘어간다는 말이 있었는게 그게 맞나봅니다.

source-Genesis

디자인은 기존 제네시스 G80, RG3 G80과 비슷하지만 전기차량이기 때문에 일부 형상이 많이 다릅니다.

특히 하단 범퍼와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의 차이가 매우 큰데 전기차량 답게 에어로 다이나믹한 형상을 띄고 있습니다.

source-Genesis

공기 역학적 디자인을 고려하여 전면이 아예 막힌 라디에이터 그릴을 채택하면서도 제네시스 특유의 G매트릭스를 유지했습니다.

현대 코나나 기아 니로 같은 경우 아예 그릴을 밋밋하게 매꿔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제네시스 G80은 느낌이 다르네요.

아예 라디에이터 그릴이 원래 있는건가 싶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디자인으로 잘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source-Genesis

충전의 경우 코나 일렉트릭, 기아 니로, 아이오닉처럼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 부분을 열어서 플러그를 꽂는 방식입니다.

최근 새롭게 나오는 현대기아 차량들이 뒷쪽에 보통 충전 포트가 있는데 제네시스 전기차는 의외로 앞쪽에 플러그가 있네요.

source-Genesis

충전의 경우 350kW급의 초고속 충전은 약 22분만에 10-80% 충전이 가능하며 일반 급속 충전도 가능합니다.

별도의 어댑터를 통해 완속 충전도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전기차량 운용 방법과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주행거리는 현대차 연구소 측정 기준으로 약 427km의 주행거리라고 하는데 생각해보면 조금 짧은 수치이기도 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약 87.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였는데 용량대비 주행거리가 그런것은 차급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죠.

source-Genesis

차급 자체가 준대형차량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형/중형 베이스의 전기차량들과 무게나 주행거리가 비교하기 애매하기는 합니다.

주행거리의 경우 확실히 비슷한급인 대형 전기차 모델S와 비교해보면 많이 아쉽기는 한데, 아무래도 기본이 내연기관 베이스 모델이니까요.

아예 처음부터 전기차를 목표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제작이 되었다면 더 긴 주행거리를 보여주었을텐데 아쉽기는 합니다.

source-Genesis

제네시스 G80 전기차는 136kW급 모터를 앞뒤로 장착해 합산 출력 272kW, 약 370마력의 출력을 내게 됩니다.

4륜구동(AWD) 단일 모델로만 출시가 될 예정이며 합산 최대 토크는 약 700Nm로 제로백 4.9초대가 나온다고 합니다.

source-Genesis

색상의 경우 이번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을 공개하면서 마티라 블루 라는 새로운 컬러도 공개하였습니다.

전기차라는 느낌과 매우 잘 어울리는 컬러같네요.

전기차 전용 19인치 휠도 새롭게 공개하였는데 공기역학을 고려한 디자인 치고는 매우 정상적이고 예뻐보입니다.

보통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경우 휠 디자인이 밋밋하거나 아쉬운 부분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정말 예쁘게 나오네요,

source-Genesis

쏘나타에서도 보여줬던 솔라루프가 제네시스 G80 전기차에도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옵션인지 기본 장착인지는 확인이 필요해보이는데 제네시스 발표 기준으로는 하루 730Wh의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고 하네요.

source-Genesis

실내도 기존 RG3 제네시스와 비슷하지만 일부 소재의 경우 친환경 소재가 적용되어 전기차라는 타이틀에 걸 맞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제네시스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아이오닉 라인업에도 친환경 소재들이 많이 적용되는 모습이라 이런 부분은 확실히 칭찬해야겠죠.

source-Genesis

그 외에 V2L 기능을 활용할수도 있고 400/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등 신경쓴 부분이 많아보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엔진 소음이 없기 때문에 노면, 외부 소음이 더욱 부각되어 들리게 되늰데 이걸 노캔으로 감소 시킨다고 하니 궁금하네요.

source-Genesis

아마 주행가능 거리에 대한 논란은 필연적으로 따라올듯 싶고, 그에 따른 가격 책정 이슈도 꽤 있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전기차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게 주행 가능 거리기 때문에 어떤 차량이던간에 그 문제를 안 짚고 넘어갈 수 가 없죠.

가격도 아직 공개된 내용이 없고 오늘 디자인과 간단한 스펙 정도만 상하이 모터쇼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여전히 궁금한 부분이 많은 제네시스 G80이네요, 제네시스는 하이브리드 없이 바로 전동화로 간다고 하니 앞으로의 모델도 기대됩니다.

 

 

제네시스 PR 센터 - | 제네시스

제네시스(GENESIS) PR 센터 페이지입니다. | 제네시스

www.genesis.com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