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광주 수입차 국산차 튜닝 경정비 맛집 MK모터스 휠 타이어 작업 후기

3Khan 2023. 1. 28. 20:50
 

아이오닉6를 타면서 디자인적인 부분은 꽤 만족스러웠는데 한가지 교체하고 싶은게 있었습니다.

바로 휠인데, 저는 따로 옵션 안 넣고 기본 18인치로 출고를 했고 그 이유는 바로 따로 휠을 바꾸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18인치 기본휠, 일명 피자휠이 디자인이나 옵셋, 연비도 좋긴 하지만 택시로 너무 많이 돌아다니고 흔한 휠이라 꼭 바꾸고 싶었는데요.

그러다가 우연히 테슬라 18인치 휠 매물을 한셋트 구매하게 되서 이번에 아이오닉6에 테슬라 18인치 휠 작업을 해봤습니다.

테슬라 휠의 경우 PCD는 114.3으로 현대 기아 차량과 호환 되지만 허브 규격이 64mm 정도로 현대차에 장착하려면 3mm 정도 가공해야 합니다.

원래 계획은 3mm 가공을 해서 장착하려고 했는데 마침 현대차에 맞게 가공된 휠이 중고로 나와서 그걸 빠르게 구매했습니다.

휠 교체를 위해서 어디서 작업을 할까하다가 이번에 새롭게 확장이전을 한 MK모터스로 갔습니다.

기존에 태령동에서 레코알이라는 이름으로 있다가 이번에 광산구로 MK모터스라는 이름으로 이전했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국산차 및 수입차 튜닝은 물론 기본적인 경정비, 휠타이어 교체까지 모든 작업이 가능한 곳이죠.

오전에 빠르게 예약을 잡아주셔서 일찍 샵에 방문했습니다.

약 3000km 정도 주행한 순정휠은 이제 안녕~

일찍 왔는데도 옆에서는 포르쉐 카이맨 GTS 정비 작업을 하고 있네요 ㄷㄷ

일반 국산차는 물론 포르쉐, 멕라렌 같은 고가의 슈퍼카들도 정비 및 튜닝 작업이 가능합니다.

저는 주로 엔진오일 교체나 브레이크 튜닝과 같은 간단한 경정비 위주로만 뵙고 있네요 ㅎㅎ

총 4개의 테슬라 18인치 휠을 아이오닉에 싣고 왔습니다.

박스 포장이라 트렁크에 다 안들어가서 시트 폴딩하고 왔네요 ㅎㅎ

기존 휠 탈착.

뭔가 휑해진 모습..

타이어는 새로 교체할까 싶다가도 이제 3천키로 밖에 안탄 거의 새 타이어라 재활용하기로 합니다 ㅋㅋ

타이어 편평비나 폭이 테슬라 규격과 다르긴 하지만 같은 18인치로 어찌저찌 끼우면 잘 들어갈듯 싶었네요.

뭔가 굉장히 옹졸해보이는 브레이크.

이게 전륜 브레이크인데 회생제동 위주로 쓰기는 하지만 2톤 가까이 하는 차에 좀 아쉽긴 합니다.

아마 브레이크는 다음 휠 교체때 4P 정도로 튜닝하지 않을까 싶은데 그때 또 찾아뵙겠네요.

리프트 띄운김에 하체 쓱 보는데 전기차라 뭐 평평하네요 ㅋㅋ

새로운 휠에 기존 타이어를 옮겨야 하는데 빼고 다시 끼우는것도 일이니 공임이 더 들어가는건 당연한 것이죠.

저는 공임이 비싸더라도 충분히 그 정도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려러니 합니다 ㅎㅎ

MK모터스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버틀러사의 장비를 사용하는데요.

이전에 쏘나타 타이어 교체 때도 보았지만 믿을만한 전문 장비로 작업을 해서 항상 믿고 맡기고 있습니다.

타이어를 탈착 한 뒤에, 새로운 휠에 장착을 해야하는데,

TPMS도 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TPMS를 테슬라 휠로 이식합니다.

제가 따로 구해갔어야하는데 준비를 못해서 걱정이었는데, 다행히 부품이 있어서 그걸로 진행하기로 합니다.

가지고 있던 부품과 제 TPMS 부품이 다행히 호환이 되어서 이식을 합니다.

물론 부품이 없더라도 금방 구해오면 되니까요 ㅎㅎ

4짝 타이어를 빼고 4짝을 끼워야하니 시간은 당연히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타이어 안쪽을 보니 흡음재가 있네요.

나름 전기차 타이어라서 그런지 소음을 신경써준것 같습니다.

기존에 장착된 순정 18인치 휠, 뭔가 1세대 K5 휠 느낌도 나면서 또 다른 디자인.

나름대로 디자인이나 연비 면에서는 확실히 좋긴한데 너무 흔한게 단점입니다.

안쪽이 굉장히 독특하게 생겼는데 에어로 휠인 만큼 구멍이 엄청 적네요.

새로 장착할 테슬라 휠들..

기존 순정휠에서 TPMS 센서들 제거하고 다시 장착을 해줍니다.

타이어도 큰 문제 없이 안전하게 탈착 완료.

간혹 그럴일은 거의 없겠지만 타이어 끼우거나 뺄 때 찢어지는 대참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ㅋㅋ

테슬라휠에 타이어를 장착합니다.

믿을만한 장비로 장착하니 걱정 없이 옆에서 구경만 했네요.

기존 타이어는 225의 폭을 가지고 있는데 테슬라 순정의 경우 235로 장착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정규격이 아니어서 타이어를 딱 맞게 끼우는게 쉽지 않은 작업이긴 하네요.

다행히 아주 큰 문제 없이 잘 장착이 되었고 모양새가 조금 이상하긴 해도 나쁘지 않은것 같네요 ㅋㅋ

휠 밸런스까지 보고 완료.

한짝 완료 하고 나머지 3개도 작업을 합니다.

잠시 기다리는 동안 #MK모터스 휴게실에 가봤는데요.

이번에 기존 레코알에서 확장이전 한 만큼 새로운 곳이다보니 모든 곳이 새롭습니다 ㅋㅋ

카페 뺨치는 휴게 공간이 있는데 채광도 좋고 아주 잘 꾸며져 있었습니다.

구석에는 음료와 다과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있었습니다.

심심하지 않게 게임기도 있고

안마의자도 있어서 편하게 작업을 기다리면서 쉴 수 있겠네요 ㅋㅋ

돌체구스토 머신도 있어서 커피도 한잔 뽑아 먹습니다 ㅎㅎ

따로 여기 와서 작업 하고 싶을 만큼 고객 휴게실이 잘 꾸며져 있었네요 ㅎㅎ

여차저차 해서 모든 휠타이어 작업이 끝나고 장착에 들어갑니다.

레코알 때도 그랬지만 MK모터스로 이름을 바꾼 뒤에도 작업 퀄리티는 여전합니다 ㅎㅎ

광주에서 믿고 작업할 만한 튜닝샵으로 추천 하고 싶네요.

매번 갈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꼼꼼하게 확실하게 작업 해주십니다.

임팩으로 그냥 조이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토크 렌치로 너트 규정 토크로 확실하게 맞춰서 마무리 했습니다.

대부분의 튜닝샵, 카센터들이 그냥 임팩으로 대충 조이고 끝내는 곳이 많다보니 이런 꼼꼼한 마무리는 당연히 마음에 들더라구요.

​광주 자동차 튜닝, 경정비로 MK모터스, 레코알을 꾸준하게 찾는 이유중 하나 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제가 예상치 못했던 부분이 하나 있었는데 휠 너트가 기존 순정휠에 쓰던 것이라 테슬라 휠에는 좀 애매한 감이 있었는데요.

그 부분도 빼놓지 않으시고 말씀을 해주셔서 추후 괜찮은 너트를 찾게 되면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보통 그냥 놓치거나 넘기기 쉬운 부분인데도 신경 써주셔서 정말 만족했습니다 ㅎㅎ

아무튼 작업 마무리~

잠시 차를 리프트에서 내리고 주차장으로 옮기기 전에 기념 사진도 한장 남겨봤습니다.

따로 업체에서 돈 받고 쓰는 리뷰도 아니고 직접 제 카드로 작업비 결제하고 후기 남겨봅니다 ㅎㅎ

아무튼 이렇게 광주 MK모터스에서 휠 작업 마치고 사진 몇장 남겨봤습니다.

이건 다른 포스트에서도 이야기할 부분이긴한데 테슬라 순정 에어로 휠캡도 구매해서 장착해봤습니다.

테슬라 휠이라서 순정으로 호환되는 휠캡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테슬라 차주들은 저 휠캡 디자인이 마음에 안들어서 오히려 휠캡을 제거하는 분위기 입니다 ㅋㅋ

근데 아이오닉6에 매칭 해보니 나름 이쁜것 같기도 하고 건메탈 컬러 휠이 잘 어울리는 컬러라 더 어울리네요 ㅋㅋ

그리고 추가로 알리발 휠캡을 하나 더 구매했는데 에어로 디스크 스타일의 굉장히 독특한 휠캡 입니다.

이건 다음에 아이오닉6 작업기 정리하는 포스트에서 더 자세하게 올려볼게요 ㅋㅋ

아무튼 이제 조금 더 개성을 찾은 아이오닉6가 완성되었습니다.

사실 다음 휠은 뭘할지 벌써 고민하고 있기는 한데 타이어 교체 할 때쯤 바꿔야겠죠 ㅋㅋ

광주 MK모터스 레코알에서 확장 이전 한지 좀 지나긴 했는데 드디어 찾아뵙고 작업한 후기였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